티스토리 뷰

잠이 많아지는 이유 / 자도자도 졸린이유 / 건강


"와.. 오늘 11시간이나 잤네.. 근데 왜 이렇게 몸이 안 개운하지.. ㅠㅠ?"

'일어 났는데도... 몸이 너무 무겁다.. 몸이 안 깬다...'


☞네. 맞습니다. 저의 이야기입니다. ㅠㅠ 

 요즘 많은 환경이 바뀌었지만, 저는 6시간 또는 7시간 30분씩 잘 자던 습관이 지금은 10시간, 11시간을 자도 일어날 생각도 안 하고, 계속 자도자도 피곤합니다.ㅠㅠ

☞다들 저처럼 고생하시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 정말 속 시원하게 해드리겠습니다! 바로 보시죠! 


지금 바로!

소중한 여러분의 건강을!

아프지 않고! 병원에 가지 않고!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실행해보세요!


잠이 많아지는 이유 / 자도자도 졸린이유

1. 우울증

 ①잠이 많아지는 이유로 심리학에서는 잠을 계속 자고 싶다는 욕구가 생긴다는 것은 뇌가 활발하지 않은 상태로 내 삶의 희망이나 꿈이 희미한 의욕이 없는 상태 등 무기력 말합니다.
▶내가 확실한 미래로 동기부여가 되고 단계별 목표 달성에 따른 지속적인 성취감 달성으로 몸은 활발하게 심신이 좋은 상태가 되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는 상태인 것입니다. 

 ②실연이나 아픔 등을 큰 상실감을 얻게 되면 제일 먼저 행동도 잠을 많이 자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마주하고 있는 것으로부터 멀리 하고 싶어하는 회피 현상이 일어나면서 일어나야 될 삶의 동기부여를 잃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고 있다가 일어나야 될 시간에 일어나지 않고, 머릿속에는 '내가 지금 일어나봤자 할 것도 없고, 의미 없어.. 알람 끄고 더 자자'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일어나야 될 이유를 못 찾으니 의욕도 없고 일어나는 것을 회피, 거부하면서 잠을 계속 자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내가 이 것들을 극복하려면, 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 걸까요?

간단합니다. 전일 자기 전에 다음 날 찍 일어나야할 이유를 만들어야합니다. 나의 삶의 낙, 재미, 희망, 꿈, 내가 살아가는 이유에 대한 에너지 등이 직접적인 이유를 만들어야합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 내가 보고 싶은 사람, 내가 하고 싶은 것, 내가 먹고 싶은 것,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가 보고 싶은 곳, 내가 이루고 싶은 것 등등 내가 이런 긍정적인 삶의 내가 지금 마주하고 있는 현실과 일치가 돼서 내 삶의 내가 주인이 돼야합니다.

 ▶그래야 뇌가 활성화 되면서 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빠르게 실행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행을 하게 되면 부정적인 환경에서 멀어지게 되고 온전히 내 긍정적인 삶의 몰입하게 됩니다. 

☞저는 그러고 보니까.. 요즘 1년 가까이 숙명과 같았던 문제를 해결하고 나니 뭔가 해결이 안 될 것만 같았는데.. 아무렇지 않게 해결이 되고 나니까.. 좀 허무하기도 하고 의욕이 좀 많이 사라진 거 같습니다..

 ☞그동안 치열하게 살아왔다 보니.. 조금은 쉬고 싶은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지금은 시간도 많아지다 보니 생각도 많아지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이어지고 삶이 단조로워지면서 면역력도 약해지면서 입맛도 없고 몸살이나 두통 등과 같이 몸의 안 좋은 증상이 많이 왔습니다. ㅠㅠ

★그래서 이제는 다시 제 자신을 사랑하고, 새로운 목표를 다시 만들고 그것을 향해 다시 달려 보려고 합니다~!

 우울한 노래보단 신나는 노래를, 집에서 매 번 먹던 음식만 먹지 말고 나가서 맛있는 것도 먹고, 코로나 때문에 집에만 있지 말고 좋은 사람들도 더 많이 보려고 하고, 내가 나를 위해 오늘의 행복을 미루지 않고 더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2. 비정형 우울증

 ①과식, 과수면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체중 증가 현상이 동반되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비정형 우울증'입니다.
 ②특히 20~30대 여성분들에게 나타나는 우울증입니다. 
 ③특히나 날씨가 추워지면 나타나는 '계절성 우울증'도 있습니다. 추워지면서 바깥 활동이 적어지고 햇빛도 덜 쬐고 하루 종일 집에만 누워 있게 되면서 잠만 자게 되는 경우입니다.
▶특히나 요즘 같이 코로나로 인해 장기적으로 바깥 활동에 제한이 걸리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3. 수면 무호흡

 ①자도자도 졸린 이유와 관련 있는 것은 과면증이라고 해서 잠이 과하다는 뜻입니다. 졸음이 있는 모든 상황을 과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②낮에 지속적인 졸음을 겪는 경우는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과면증이 많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자다가 기도가 막히는데, 기도가 막히면 자다가 미세하게 자주 깨게 됩니다. 
▶그래서 하룻밤에 200~400번씩 깹니다. 이렇게 많이 깨다보면 잠을 깊게 잘 수가 없습니다. 깊은 잠인 3~4단계로 못 가고 계속 그 밑인 얕은 잠을 반복해서 잔 경우입니다.
▶그래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멍하고, 지속적인 졸음 현상입을 벌리고 자기 때문에 입이 마른다던지 등 여러가지 증상으로 낮에 졸음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체력 저하, 코골이가 심하시거나, 비염, 비만인 경우가 많고, 목의 신체 특성상 목이 굵거나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4. 렘수면과 비 렘수면

 ①"아침에 일어나서도 피곤합니다, "어제 자기 전보다 더 피곤한 것 같다는 증상이 많습니다."
자도자도 졸린이유는 수면의 질이 좋지 않아서입니다. 
 ②현명하게 적정시간을 자고 불필요한 수면시간을 늘리지 않기 위해서는 수면의 단계를 알아야합니다.
수면의 단계는 렘수면과 비렘수면(1단계~4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렘수면으로 시작해서 비 렘수면으로 가서 끝나기까지가 보통 90분~ 길게는 120분 정도가 한 주기를 이룹니다.
 ③렘수면은 굉장히 얕은 잠입니다. 꿈 꾸는 단계라고 하는데요.
 ④비 렘수면은 굉장히 깊어지는 잠입니다. (1~4단계). 1~2단계보다 3~4단계가 더 숙면이 되는 순간입니다. 
이런 한 주기를 반복할 수록 비 렘수면의 깊은 잠을 이루는 3~4단계의 횟수가 적어집니다. 
☞그래서 어떤 순간의 일어나느냐에 따라서 피곤한 정도가 다릅니다. 
 

 ⑤예를 들면, 깊은 잠을 이루고 있는 3~4단계에서 깨어나게 되는 경우에는 정말 깊은 잠에서 깨야하기에 일어나기 힘듭니다. 
그런 경험 있으실 겁니다. 정말 멍하고, 머리도 무겁고 잠도 안 깨어있는 상황이 오래 되는 것을 말입니다.
그래서 비 렘수면 1~2단계인 잠이 깊게 들지 않은 상태에서 깨야합니다.
☞근데 이게 말이 쉽지...ㅠㅠ 매번 맞춰서 일어나기도 어렵고, 내가 지금 얕은 잠을 자서 언제 일어나야 하는지를 자고 있는데 판단하기 어렵잖아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①6시간, 7시간 30분, 9시간인데요. 1시간 30분 간격으로 시간을 맞춰서 알람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비 렘수면 1~2단계에서 깨기에는 취침시간을 1시간 30분 단위로 알람 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데 보통 7시간 30분 취침시간이 제일 최적화된 시간으로 7시 30분간 취침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핸드폰에서 수면 어플이나, 갤럭시 워치, 침대에 깔고 자는 인체 인식 수면 관리 제품 등을 하게 되면 내가 언제 잠들고 얼마나 잠을 깊게 들었고 언제 일어나면 좋은지 설정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5. 만성피로

 ①자도자도 졸린이유로 중요한 사항은 몸의 부신 기능 저하로 인한 만성피로아침에 잠을 깨는 게 어려운 겁니다. 
 ②잠이 잘 깨지도 않고 일어났는데도 몸이 엄청 무겁게 느껴지는 게 바로 부신 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깊은 잠인 3~4단계에서 잠을 깨더라도 일어나서 세수하고 잠시 움직여주고 하면 보통 30분이면 몸이 개운해지고 몸이 깹니다.
▶이게 부신에서 코르티솔 등의 호르몬이 나와서 사람이 몸에서 잠을 깨고 몸에서 움직이도록 하게끔 합니다.
 ③기상 후 30분 이후에도 계속해서 잠이 깨지 않고 몸이 처진다고 하면 부신 기능이 저하 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아침에 도통 몸이 잘 안 깨다보니 커피를 꼭 마시는 습관으로 몸을 깨우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점심 때 또 몸이 처지면서 커피를 또 먹게 되고, 저녁에 퇴근 이후가 되면 몸이 개운해지다가
자기 전에 또 몸이 무거워서 잠을 청하게 되는 정말 안 좋은 반복현상이 있습니다. 
카페인 많이 들어가면 부신기능이 약해집니다. 몸이 기력이 떨어지면서 카페인의 각성효과로 커피를 자주 드시게 되는데요. 커피는 드실수록 중독이 되고 오히려 부신기능이 저하됩니다.
☞취침 6시간 전 커피는 드시지 말아 주세요!
 보통 식사는 취침 3~4시간 전에 피해야 된다고 하는데요, 커피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취침 6시간 전까지에 마신 것까지도 
수면의 나쁜 영향을 준다고합니다. 
 ④스트레스 과다로도 만성피로가 오기도합니다.
 ⑤당분이 많은 음많이 드시지 마세요.
▶우리가 피곤하면 당 떨어진다고 해서 당분이 많은 음식을 드시잖아요? 먹을 때 반짝 몸이 기력나는 것처럼 느끼지만, 이게 습관이 되면 당분으로 혈당이 올라 가니까 이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 몸에서 인슐린을 내보냅니다.
▶그럼 또 저혈당이 오지 않도록 몸에서 호르몬이 나오는데 그 호르몬이 부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신이 자꾸 일정 이상의 호르몬을 분비 하는 것이 부신 기능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⑥취침 전 음주는 하지 말아 주세요.
▶ 취침 전에 와인이나 맥주 등 가볍게 한 두잔 먹는 것은 수면의 도움이 된다고들 하시는데요.
▶알코올 섭취는 중추신경을 억제해서 몸의 진정효과를 만드는 것은 맞지만, 아드레날린 호르몬의 급격한 분비를 만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수면아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수면 3~4시간 전에는 알코올 섭취를 하지 말아주세요. 

6.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아서입니다.

 ①인체의 70%는 수분입니다.
 ②그 많은 양 중의 체내 수분이 2%만 감소해도 신진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합니다. 
 ③혈액량이 줄어서 혈액이 끈끈해 지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방해하면서 근육과 장기 등의 영양분 그리고 산소가 충분히 공급 되지 않기 때문에 몸의 긴장과 산소 부족으로 피곤한 상태가 됩니다. 
☞그럼 하루 물 섭취량으로는 얼마가 좋을까요?
 계절과 환경 그리고 몸무게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다르지만, 나의 몸무게에 24로 나눈 값을 하루 물 섭취량으로 계산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80KG ÷ 24 = 3.3L 


7. 아침식사를 하지 않은 경우

 ①전일 저녁에 섭취한 음식의 에너지를 갖고 몸이 원활하게 순환 되도록 혈액순환을 합니다. 
 ②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서 고갈된 에너지다시 아침식사로 에너지를 공급해 주지 않으면 몸의 순환이 느려지면서 몸에 기운이 없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8. 식곤증

 ①잠이 많아지는 이유로 식곤증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음식 섭취를하면 소화를 위해서 혈액이 위와 장으로 몰리게 됩니다.
▶뇌에 필요한 혈액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됩니다.
 ②기상 8시간 후 각성이 약해지는 시기로 점심 먹고 나른한 오후시간이 졸리게 됩니다.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늘의 명언

"우리 속의 자연 치유력이 진정한 질병의 치유제다."

ㅡ 히포크라테스





#잠이너무많아요,#잠못자는이유, #계속졸린이유,#자도자도피곤,#자도자도잠이와요

잠이 많아지는 이유 / 자도자도 졸린이유 / 건강
이 블로그에 모든 건강이 다 있습니다. '건강'정보가 필요할 때마다 꼭!! 또 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