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번아웃 증후군 /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 건강


 

 

"직장인이라면 80% 이상 경험한다는 증후군이라는데~?"

"완벽주의자 성향을 가진 사람이 많이 걸린다는데?"

 

☞번아웃 증후군으로 저 뿐만 아니라 지인들도 퇴사까지 한 경험도 있습니다.ㅠㅠ 퇴사 당시에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해봤는데, 딱 맞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심하면 퇴사까지 경험하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정말 속 시원하게 해결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바로 보시죠!

지금 바로!

여러분이 겪고 있는 건강에 대해서 

병원에 가지 않고! 불편함을 바로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실행해보세요!

 


번아웃 증후군 - 테스트

서울대 병원에서 만든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입니다. 
 아래 항목 10가지 항목 중에 3가지 이상이 해당 되신다면, 번아웃 증후군입니다.

 ①회사에 있는 것만으로도 심적으로 지쳐 있습니다.

 ②일을 끝내고 나면 완전히 지쳐서 힘이 없다고 느낍니다.

 ③아침 잠에서 깨면 출근할 생각만으로도 피곤하다고 느낍니다.

 ④회사에서 부담감과 긴장감을 느낍니다.

 ⑤일을 하는 것에 무기력하고 하기 싫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⑥내가 하는 일에 관심이 많이 줄었습니다.

 ⑦주어진 일에 소극적이고, 방어적으로 행동합니다.

 ⑧내가 하고 있는 일에 만족스럽지 못하고 내가 하는 일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치 않습니다.

 ⑨스트레스를 단시간에 풀려고 자극적인 폭식, 음주, 흡연 등을 주로 즐깁니다.

 ⑩여유가 없어서 매사 짜증과 불안이 많아졌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 원인

☞번아웃 증후군은 질병은 아니지만, '직장인 80% 이상이 번아웃 증후군 경험'을 하기 때문에 만성적인 직장 증후군입니다. 

전업주부도 뚜렷한 보상 없이 자기 자신을 희생해서 가족을 위한 엄청난 노동력을 끝없이 반복함으로써 심신의 지치면서 겪기도 합니다.

 ①번아웃의 뜻은 '타버렸다'는 의미로 뇌가 과부화 걸려서 더 이상 뇌가 지쳐서 못 쓰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번아웃 증후군이신 분들은 공통적으로 24시간 중에 잠자는 시간 제외하고, 회사의 과도한 업무로 인하여 야근을 주기적으로 많이 하는 상황이 옵니다.

▶이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이 가중 돼서 심신이 무기력해지는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는 코르티졸 호르몬을 굉장히 많이 생성하기 때문에 몸 전체의 나쁜 영향을 많이 줍니다.

 ③국제 암 연구기구에서는 야근을 납, 다이옥신 등의 2급 발암물질과 동급으로 보고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근본적인 원인은 완벽주의 성향으로부터 발생합니다.

 ①평소 해도해도 걱정은 끝도 없고, 항상 불안하기 때문에 목표를 위해 자기 한계점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면서 빨리 지치게 됩니다.

 ②특히나, 요즘은 경쟁이 과열 되는 시대라 더욱 더 완벽주의 성향과 다재다능한 능력을 강요하다보니 끊임없는 과다 경쟁으로 정신적, 육체적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③완벽한 판단을 통해 항상 좋은 결과만 얻으려는 생각으로 결정장애 그리고 작은 손해라도 보지 않으려고하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④또한, 자기 자신에게만 완벽주의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부하, 동기, 상사 등 모든 사람들에게 자기만의 기준으로 바라보고 요구하기 때문에 그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의 부정적인 감정소모가 심합니다. 

 

 ⑤항상 어떤 것을 실행하기 전에 완벽한 준비를 해야만 직성에 풀리는 성격이 많기 때문에,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으로 행동 지체와 또는 실행을 못하는 것에 대한 답답함, 실망감 등의 자기 자신스스로를 비판하는 부정적인 모습이 반복 됩니다.

 ⑥표현을 잘 못하고 화를 삭히는 사람도 번아웃증후군의 높습니다. 

 ⑦심리적인 측면으로 깊게 내재 되어 있는 나의 완벽주의 성향은 어렸을 적에 부모나 주위 환경으로부터 습관화 된 것이 많습니다.

▶정말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습니다. 

금전적인 환경으로 내 자신이 더 많은 것을 이뤄야한다, 우리 집안은 어려우니 모험도 하면 안되고 실패도 하면 안 된다, 부모로부터 더 나은 대학교, 더 나은 직업 등을 강요 받거나 타인과의 비교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완벽주의성향으로 나타나지만,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이 드러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 증상

 ①무기력 증상으로 아무 것도 하기 싫어집니다.

 ②아침에 일어나면 출근하기가 싫어집니다.

 ③많이 자도 피곤이 안 풀립니다. 

 ④몸이 너무 무겁게 느껴지면서 몸에 힘이 안 들어가고, 머리도 무겁고, 호흡 곤란,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지속 됩니다.

 ⑤뚜렷한 성과물이 보여도 감흥이 없습니다.

 ⑥타인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어렵습니다. 

▶타인을 이해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혼자 있고 싶고, 타인에게 에너지를 얻을 수 없이 고립 됩니다.

 

 ⑦쉽게 짜증이 나고, 화가 쉽게 나는 등의 감정 조절을 잘 못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⑧사고 방식의 뚜렷한 기준이 없습니다.

▶본인 스스로가 잘하고 있거나 못하고 있거나의 기준 없이 자신을 부정하고, 질타하고, 무리한 상황에서 쉼 없이 더 무리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⑨만성 두통, 소화불량, 건망증, 불면증 등이 생기기도합니다.

 ⑩우울증이나 불안장애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⑪입맛도 없어져서 평소에 맛있어서 좋아했던 것들을 먹어도 감흥을 느끼지 못합니다. 

 ⑫정신과 상담 및 치료도 받기도 하고, 장기간 휴직을 해서 쉬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못한 채 심하면 퇴사까지 하기도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 개선 방법

1. 나 자신을 내가 사랑해야 합니다.

 ①저는 항상 이런 증상들의 해결방법을 표현할 때는 이렇게 말을합니다. 
☞"엑셀 프로그램에서 잘못 입력한 걸로 출력이 잘못됐는데, 엑셀 값은 바꾸지 않은 채.. 프린트기 바꾼다고 해결이 될까요?"
 ②나 자신을 내가 제일 먼저 잘 알고 나를 내가 제일 사랑해야합니다. 
나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를 정확히 알고, 그것에 대한 위로를 통해 변화하고자 하는 생각과 행동 그리고 나를 위한 보상이 뒷받침 되어야합니다.
지친 몸과 마음에서 더 전력질주를 하려고하면 금방 지치고 포기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다보면 해결 되지 않고, 더욱 더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③처음부터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내가 하는 일이 모든 사람들에게 100% 다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모든 사람들에게 호감이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느 누구나 똑같습니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도 많이 있고, 나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많이 있다는 것을 깨닫길 바랍니다.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들에게 집중하면 됩니다.
 
 ④한 번 실수한 것을 다음 번에 무조건 실수없이 100% 완벽히 해내겠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어제보다 1%라도 더 발전적인 오늘의 내가 된다면, 그 매일매일이 모여서 미래의 멋진 내가 되는 것이 제일 좋은 것임을 깨닫길 바랍니다. 한 번에 되는 성공은 없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사항입니다.
이 세상에 항상 정답만 하고 사는 완벽한 사람은 없다를 받아들이세요. 사람이 실수할 수 있고, 잘하던 것도 가끔 여러가지 영향으로 부족하게 할 수도 있다는 것에 인정을하고 현실을 받아들일줄 알면 좋습니다.
 

2. 타인에게 속 마음을 꺼내 보세요.

 ①내가 좁아진 시야에서 잘못된 판단을 반복하고 있을 땐, 내 자신은 전력질주로 달리려고만 할 뿐, 현재 증상에 대해서 돌아 보려고하지 않습니다.
내 깊은 속마음을 얘기하는 것을 들어주고, 조언 받을 수 있는 사람과 빠른 시간 안의 진솔한 자리를 만들어서 대화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혹여나 타인에게 터놓고 말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자주 접속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나의 속 마음을 생각하고 글로서 남겨 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③제일 추천 드리고 싶은 것은 대한정신건강재단 사이트에서 게시판에 고민을 글로 남겨 주시면 전문의가 정성스럽게 답변 해줍니다.(무료입니다.)
우울증, 조울증, 불안증, 중독, 소아청소년, 정신분열병, 치매, 스트레스성질환, 자살, 여성질환, 홧병, 비만과식이장애, 수면장애, 강박장애, 두통, 성장애, 인격장애, 기타 분야까지 정말 많은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예전에 여기서 상담 글을 많이 남기고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누구한테 내 속 마음을 얘기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나게 많은 변화가 옵니다. 망설여하지 마시고, 꼭 실행으로 옮겨 보세요^^♥
 ④상황이 변화되는 것 없이 지속될 경우 정신과 전문인과 오프라인 상담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3. 그 장소에서 멀리 떠나 보세요. 

내가 치열하게 있는 곳, 번아웃 증후군이 생기는 그 곳과 1%도 관련 없는 곳으로 훌쩍 떠나 보세요. 10분이든 며칠이든 꼭 행동으로 즉시 해보세요. 당신의 삶을 응원합니다. 
▶연구 결과 논문에도 나온 내용으로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인생의 주인공인 나 자신이 매번 치열하게 쉴 틈 없이 살아온 곳에서 지친 나를 내려놓는 연습이 필요한데요. 
 ①첫 번째 방법은 10분 이상 아무 생각없이 멍 때리면서 걷기입니다.
나 자신의 기대치를 내려놓고, 치열하게 살아오고 있는 내 인생의 주인공이 아닌, 관객으로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냥 멍 때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치열하게 살아온 장소에서 벗어나서, 산도 강도 바다도 그리고 나무, 하늘과 같은 자연도 보고 시원하고 따뜻한 바람도 쐬고, 길가에 있는 여러 색깔의 꽃도 보고 지나가는 사람도 보면서 평소 내가 느끼지 못한 것들을 느끼면서 내가 살고 있던 곳과 잠시 인연을 끊는 겁니다.
이렇게 환경이 조성이 돼야 온전히 나의 내면을 내가 볼 수 있는 소중한 멍 때리기 시간이 가능해집니다. 이런 환경 없이는 갑자기 멍 때리라고 하면 오히려 잡념만 더 많이 생깁니다.
▶과거에 대한 행동과 결과에 대한 후회 그리고 앞으로 미래에 대한 불안감 등 그러기 때문에 나 자신을 내려놓고 내가 살고 있던 환경과 떨어지는 연습이 돼야 비로소 나 자신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을 바라봐야 내가 무엇이 힘들고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 복잡한 머릿 속의 실타래를 하나씩 풀 수가 있습니다.
▶그래야 필요 없는 생각은 버리고 내가 하고자하는 우선순위에 대한 것을 집중해서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긍정적인 변화가 오는 것입니다.
이런 긍정적인 변화를 접해야지만, 과거에 대한 비판과 미래에 대한 불안증세를 느끼는 것이 아닌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이 시간이 행복해야 비로소 이것들이 하나씩 쌓여서 좋은 미래로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과 즐거움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②두 번째 방법은 퇴근하면 회사는 잊어 버리세요.
온전히 나만의 휴식시간으로 나를 위한 힐링을 해주세요.
핸드폰도 배터리가 부족해지면 충전하기도 하고, 만약을 대비해서 보조배터리도 준비 해놓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맛있는 것도 드시고, 만나고 싶은 사람, 가보고 싶은 장소 등 나 자신의 부족해진 에너지를 충전 해주세요.
 ③세 번째 방법은 야근은 최대한 줄이시고, 최대한 빠른 퇴근을 하세요. 
퇴근 후의 취미나 특기 활동 등으로 회사와 분리 된 장소에서 나를 위한 생각과 행동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④네 번째 방법은 어디에서나 명상, 복식호흡을 통해 신경을 안정 시키는 것입니다. 
 

#번아웃뜻,#번아웃증후군테스트,#하지불안증후군치료,#만성피로증후군,#버닝증후군,#소진증후군,#번아웃증후군치료,#간호사70%가겪는'번아웃증후군',#만성피로증후군병원


 

늘의 명언

"육체마다 예술이 있다."

 ㅡ 그웬돌린 브룩스

 

 

번아웃 증후군 /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 건강
이 블로그에 모든 '건강' 정보가 다 있습니다. '건강' 정보가 필요할 때마다 꼭!! 또 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