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증상

손가락 마디 통증

100세 튼튼 2023. 4. 11. 14:07

찌릿하고 심한 통증으로 움직이기도 힘든 분들,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손가락 마디 통증으로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데요. 손가락 마디 통증을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이 글을 통해서 빠른 회복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 끝 마디가 아프면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이 손가락에도 생기나?' 하면서 의아해하실 수도 있는데요.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에도 많이 생기지만, 손가락 마디에도 많이 생깁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라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손가락 마디를 과도하게 오래 사용한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손가락 마디를 자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직업이나 반복적인 행동을 하시는 분들은 많으시잖아요? 이런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손가락 관절을 보호해 주는 연골이 닳으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서 손가락 마디 통증이 어떻게 생기는지 설명드릴게요.

초기에는 많이 사용하는 손가락 끝 마디 통증이 30분 이내로 발생합니다. 그러면서 붓기 시작하고, 다음에는 손이 뻑뻑해지면서 물이 찬 느낌과 더불어서 손가락 움직이기가 불편해집니다. 여기에서 증상이 악화되면 손가락에 뭐가 튀어나온 것처럼 딱딱한 것이 보이고, 물 주머니 같은 것이 만져지는 상황이 옵니다.(이때에 물집 같이 보인다고 제거하면 염증이 더 악화 돼서 상태가 더 심각해집니다.)

이후 호전되지 않으면, 손톱과 가까이 있는 손가락 끝 마디만 틀어지고, 손가락이 심하게 두꺼워지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보다 퇴행성 관절염 발병률이 더 높아서 문제입니다. 퇴행성 관절염과 비슷한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이라서 차이를 모르고 '손가락 마디 통증은 누구나 있지'라고 가볍게 넘기시면 병이 심하게 악화된 뒤에 힘들게 치료받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젊은 분들은 퇴행성 관절염이 나이 많은 분들만 생긴다고 아시지만, 아닙니다. 젊은 분들에게도 많이 생기는 이유가  '잠깐 아프고 말겠지', '나는 안 걸려'라고 생각하고 과도하게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하면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생깁니다.

 

증상이 초기일 경우에는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37도 정도)에 손가락을 넣어서 혈액순환과 긴장을 풀어주고, 살살 비비면서 주물러주는 마사지가 좋습니다. 절대 차가운 물로 하시면 안 됩니다. 

제일 좋은 최고의 치료는 손가락을 쉬어주는 것이고, 평소에 손가락을 꺾는 무리한 행동이나 스트레칭은 피하셔야 됩니다.

 

 

2. 손가락 마디 통증, 여러 곳의 마디가 아프면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과 다르게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면 더 심한 고통으로 많은 곳에서 나타나고, 치료와 회복도 더 많이 해야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해서, 우리 몸을 지키는 세포를 어느 순간 적으로 적으로 인식하여 나의 세포나 관절을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손가락에 있는 연골, 관절, 뼈 등을 파괴시키는 세포들이 많아지면서 손상이 심해지고 손가락 관절염이 되는 것입니다. 특히, 손가락과 같은 작은 크기의 관절들은 취약해서 빠르게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퇴행성 관절염과 다르게 30~40대 젊은 나이에도 발병률이 높습니다. 발병률은 성인 100명 당 1명 정도이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약 2.8배 더 많이 발생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으로 생기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특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가족 중에 류마티스 관절염 병력이 있으시면,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이 부드럽고 유연하지 못해서 뻣뻣해지는 경우가 많고, 통증이 발생하면 50분 이상 지속됩니다.

손가락 마디에서 생기는 통증
손가락 마디 통증

손톱과 가까운 손가락 끝 마디 통증이 아닌, 손가락 중간 마디나, 손바닥에서 제일 첫 번째로 연결되는 마디의 통증이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손가락 관절에서 생긴 염증이 뼈와 연골 등을 손상시키면서 손가락이 꺾이고 틀어지는 비정상적인 모양들이 빠르게 보입니다.

 

이러한 손가락 마디 관절 중에서 4곳 이상이 붓고 통증이 있으면 류마티스 관절염일 확률이 높고, 이후 손목에 튀어나온 뼈가 뒤쪽 방향으로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이 있어서 휴식을 해도 증상이 6주 넘게 지속되면서 손가락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사람마다 진행 속도가 다르기에 천천히 진행될 수도 빠르게 진행 될 수도 있기에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전문 내과로 상담받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퇴행성 관절염과 다르게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만이 아니라 무릎, 어깨, 발목으로까지 생기고, 심하면 눈, 폐렴, 심혈관계 질환까지 오게 되는 생명의 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몸 전체가 무기력하고 기운이 없는 느낌을 가지거나, 체중 감소, 어지러움과 빈혈, 빠르게 느껴지는 피로감 등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