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자 소양인 특징 / 남자 소양인 특징 / 건강

 


 

 

☞체질 중에서 제일 많은 태음인 다음이 소양인입니다. 개성이 뚜렷해서 슈퍼스타 기질이 많은 체질이 바로 소양인입니다. 남자, 여자 구분 없이 연예인 중에서도 멋진 분들이 많은데요. 재밌게 봐 주세요^^

 

지금 건강 때문에 힘드시죠?

병원에 가지 않고, 싹 없애 드리겠습니다!!

건강해지는 방법을 지금 바로 실행해보세요^^


여자 소양인 특징 / 남자 소양인 특징

1. 신체의 특징

☞소양인은 계절에 비유하면, 여름과 같고, 특성은 비대신소라고 표현합니다.
비장(혈액 안의 바이러스 같은 세균의 감염을 방지하고 제거하는 장기)의 크기가 크면서 발달하였고, 신장(콩팥. 몸의 노폐물을 배출 시키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장기)이 약하기 때문 먹는 것을 잘 소화하고 흡수하지만, 배설(대소변 등)하는 능력이 약합니다.
 ①남자 소양인 특징은 역 삼각형의 몸으로 상체가 크고 튼실하며, 하체가 상체에 비해 약한 게 특징입니다.
 ②여자 소양인 특징은 골반보다 어깨와 가슴이 발달했고, 팔다리가 깁니다.
 ③남녀 소양인은 얼굴이 둥글둥글하기보다 턱이 날카롭고, 눈매가 예리하여 눈빛이 강하고, 현대적인 미남미녀의 얼굴상이 많습니다.
▶여성분들은 돌출형 이마로 여우나 고양이상의 얼굴이 많습니다.
 ④상체는 튼실하게 발달했는데, 하체는 가볍고 상체의 비해 약합니다.
▶그래서 오래 걸으면 힘들어하고, 오래 잘 걷지 못하는 지구력이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하체를 발달시키는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⑤소화기관이 좋게 타고난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면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 능력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다보니 항상 허기진다는 느낌을 받는 사람들은 식사량이 많아서 살이 찌는 소양인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올챙이 배처럼 특정 부위에만 살이 많이 찌는 분들이 많습니다. 
▶흔히 물만 먹어도 살 찐다고 말하는 체질이 소양인이기 때문에, 체중 조절의 관심이 필요하고, 비만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열이 많다 보니 흥분을 자주 하는 분들도 많고, 여러가지 이유로 스트레스를 자주 받으면서 폭식과 식사를 빨리 하시기 때문에 살이 찌는 분들도 많습니다. 
 
 ⑥가슴에 열이 많기 때문에 갈증을 잘 느끼고, 아래쪽으로 기가 잘 못내려가고 계속 열과 기가 위쪽으로 오르다 보니, 가슴 아래쪽이 건강하지 못합니다. 
 ⑦한의학에서는 열이 쌓이면 변비가 되고, 배가 좀 차가워지면 설사가 생기는 현상이 있다보는데, 소양인은 열이 많으면서 몸의 수분기가 없는 체질이기 때문에 설사가 자주 생깁니다.
▶그래서 보통 설사가 생기면 따뜻한 종류의 처방을 내리곤 하는데, 소양인의 설사는 열이 많은 체질이기 때문에 찬 성질의 처방을 많이 내려서 열이 빠지고 순환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소양인은 대소변이 시원하게 잘 나오고, 변비와 설사가 없고, 손과 발의 땀이 나지 않으면 건강하다고 판단합니다.
 ⑧소양인은 열이 많기 때문에 감기가 들더라도 몸의 상부쪽으로 빠르게 퍼져서 목이나 코감기 등이 자주 옵니다.
 ⑨몸의 열기, 양기가 강하지만, 음기 즉 물기운이 부족하다보니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약해서 병이 올 확률이 높습니다.
▶가슴 위쪽으로는 열기가 많고, 가슴 밑쪽으로는 차가운 체질입니다.
 ⑩몸의 수분이 부족하다보니, 소변의 문제가 오기도 하고, 방광이 약해지기도합니다. 
▶신장, 자궁, 방광질환, 정력 감퇴, 요통, 당뇨, 혈압, 불면, 변비 등이 취약합니다. 
▶음식의 간을 약하게해서 드시고, 몸의 수분이 적은 체질이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소양인의 몸과 성격을 종합적으로 비유해 보면, 주전자의 물이 엄청난 온도의 불로 단시간에 끓다보니 위로 수증기가 많이 생기고, 뚜껑에 넘쳐 흐르는 물과 같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물이 다 고갈되는 그런 느낌이라 보면 됩니다. 그래서 평상 시에 몸의 상체쪽에 쌓여 있는 부위의 열을 풀어주고 순환 시켜주는 것과 하체 기운이 약한 것을 보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성격의 특징

 ①성격은 외향적이고, 활달하고, 친근한 성격으로 사회성이 좋습니다.

 ②성격이 서두르고, 급하고, 가만히 있지 못하는 성격으로 정적인 모습보다는 이곳저곳 많은 움직임이 보이는 타입입니다.

 ③이것저것 한 번에 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일을 한 번에 이것저것 많이 시작하기 때문에 초기 추진력이 강하고, 생각을 오래하기보다 실행이 먼저 빠르게 되는 타입입니다.

▶끈기가 부족한 면이 있고, 지구력이 약해서 마무리가 약하고, 뒤뒷 수습을 하기도하는 타입입니다. 

 ④최전선에 리더가 돼서 일을 이끌어가는 것보다, 적당히 분위기를 보면서 무난히 흘러가는 분위기에 지시를 받고 움직이는 것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수결과 같은 투표 등의 근거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책임의 잘잘못을 잘 따지고, 기준을 나누어서 명확히 행동하기도 합니다. 

 ⑤눈치가 빠르고 순발력이 있기 때문에 업무 적응도도 뛰어나며, 타인을 즐겁게하고, 소외된 사람이나 분위기를 띄워야하는 상황 등이 생기면 사람들을 단합시키는 성향도 있습니다.

▶감정 표현이 적극적이고, 특히나 불의를 잘 못 참는 성격이 많습니다.

 ⑥대외적으로 좋아보이고 멋져보이는 일 즉, 남들에게 주목받는 일에는 엄청나게 집중해서 몰두합니다.

▶그렇지 않은 일에는 소홀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⑦새로운 트렌드에 잘 적응하고 따라갑니다.(최신 스마트폰을 미리 바꾼다던지, 최신 정보에 있어서 남들보다 미리 접해본다던지 등등)

 ⑧한 순간의 타올랐다가 무리해서 에너지가 방전되면 회복이 더딘 타입입니다.

▶에너지를 골고루 쓸 수 있도록 하고, 휴식을 꾸준히 해주는 게 좋습니다.

☞소양인 연예인으로는 박진영, 싸이, 최수종, 강호동, 최민수, 김혜수, 고소영, 송혜교, 이효리 등이 있습니다.

3. 소양인 체질에 맞는 음식

 ①몸의 기운이 열기가 많기 때문에 싱싱하고 찬 음식이 좋습니다. 

▶제 소양인 친구는 겨울에도 얼어 죽어도 시원한 음료를 먹어야 먹은 거 같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특히나 여름에는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어도 열의 체질과 소화 기능이 좋은 체질이기 때문에 탈이 잘 안 납니다. 

 - 주류

 ①맥주와 와인이 체질에 맞습니다.

 - 차

 ①차는 특히나 보리차가 차가운 성질로 좋습니다.
 ②몸의 열기를 내려주고, 수분을 보충해주는 구기자, 산수유, 결명자, 녹차, 보이차 등이 좋습니다.

 - 육류

 ①서늘한 성질인 오리고기와 잘 맞습니다.
▶신장이 약하고 음기가 부족한 소양인에게는 부족한 원기를 회복해주느라 좋습니다.
▶단, 기름진 음식과는 잘 맞지 않기 때문에 오리의 있는 기름 부위는 최대한 걷어 내고, 살코기 위주로 드세요.
 ②돼지고기도 좋습니다.

 - 어류 등

 특히나 굴은 성질이 차가운 대표적인 음식이라 좋습니다.

 ②대구, 굴비, 갈치, 멸치, 전어, 전복, 광어, 게, 미역, 김 등이 좋습니다.

 

 - 과일

 ①특히 수박, 참외가 대표적인 차가운 성질의 과일입니다.

 ②딸기, 자두, 바나나 등도 소양인에게 잘 맞는 음식입니다. 

 - 채소

 ①특히나 오이, 녹두가 수분이 많고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소양인에게 더욱 더 좋습니다.

 ②가지, 깻잎, 미나리, 상추, 김치, 호박 등 시원한 성질을 가진 채소류가 좋습니다. 

 ③잎 채소 종류가 잘 맞습니다.

 - 검정색 식품

 소양인에게는 검정색 음식이 잘 맞습니다. 검은깨, 검은콩, 검은팥 등이 좋습니다. 

4. 소양인 체질에 안 맞는 음식

 ①더운 음식을 주의해서 드셔야합니다.

▶체질상 열이 많다 보니, 소양인은 더운 음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위장의 열을 많이 만들어내는 음식들과 인스턴트, 맵고, 짠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셔야합니다. 

 - 육류

 ①열이 많은 체질이기 때문에 열량이 많은 닭고기, 양고기, 소고기 같은 것이 맞지 않는 체질입니다.

▶열량이 많으면 열을 많이 내게 되기 때문에 몸에서 잘 받아들이질 않습니다.

▶소양인은 기름진 음식이랑 잘 맞지 않습니다.

 - 곡물

 ①밀가루, 찹쌀, 현미, 옥수수, 율무, 노란콩 등이 맞지 않습니다.

 - 채소

 ①인삼, 생강, 고구마, 감자, 고추, 마늘, 부추, 겨자, 쑥, 양파 등과 같이 열이 많은 식품들은 좋지 않습니다. 

 ②뿌리 채소류는 안 맞는 것들이 많습니다.

 - 견과류

 ①아몬드, 잣, 땅콩, 호두 등 열량이 많은 것은 소양인에게 좋지 않습니다. 

☞체질이 100% 정답은 아닙니다. 나의 체질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 정보를 실행에 옮기면서 내 몸의 반응을 보면서 맞춰 가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여자소음인특징,#소양인,#여자태음인특징,#남자태음인특징,#여자태양인특징,#소양인에게좋은음식,#여자소양인음식


 

늘의 명언

"식이요법에 대한 끝없는 근심걱정을 그 대가로 치뤄야 한다면, 건강이라 불리는 것은 만성 질환보다 별로 나을 것이 없다."

 ㅡ 조지 데니슨 프렌티스 

 

♥저의 블로그만 있으면

♥세상 모든 최신 건강 정보를 다 볼 수 있습니다.

♥매일 오전 8시에 업데이트 됩니다.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