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증상

통풍 걸리는 이유

100세 튼튼 2023. 4. 6. 17:44

통풍은 예고도 없이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플 통에 바람 풍자로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질병입니다.

40대 중년 남성에게 많이 찾아왔지만, 이제는 20~30대 남성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통풍 걸리는 이유에 대해서 쉽고, 정확하게 2가지만 아시면 됩니다.

 

▶통풍 걸리는 이유는 먼저 '요산'에 대해서 아셔야 합니다.

통풍 걸리는 이유는 우리 몸에 요산이 많이 쌓이고 → 콩팥, 관절 등 몸 이곳 저곳에서 염증이 생기면서 통풍이 발생합니다.

남성은 요산 수치를 7mg이 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특정한 문제로 요산이 급격히 많아지면, 요산이 혈관에서 나와 소변이나 대변으로 나가는 게 정상입니다.

 

통풍 걸리는 이유는 첫 번째로 요산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약해서 몸에 요산이 과다하게 남아 있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신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이나 비만이 있으신 분들이 요산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약해서 통풍이 걸리기도 합니다.

통풍이 걸리는 이유 두 번째로 음식 등으로 요산이 몸 속에서 과다하게 쌓이게 되는 경우 있습니다.

요산이 과하게 쌓이면 관절과 관절 주변 조직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귀, 손, 발 등에서 동그란 모양으로 볼록 튀어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통풍으로 인해 통증이 많은 위치가 몸 아래 쪽으로 무릎, 다리, 발입니다.

세부적으로는 발목, 엄지발가락, 발등에 통증이 돌아가면서 많이 생깁니다.

 

이 상태에서는 바늘로 쉴새 없이 찌리는 느낌의 통증으로 조금이라도 걸을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런 이유로 염증이 엄청 많이 생기면서 심하게 퉁퉁 붓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런 통증들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분들이 정말 많이 계십니다.

 

아래 내용에서는 통풍 걸리는 이유 중에서 제일 조심해야 될 순위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통풍 걸리는 이유는 이것들을 꼭 피해 주세요.

통풍 걸리는 이유는 먹는 것이 제일 큰 이유입니다.

음식에는 요산을 만드는 퓨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술에 정말 많은데요, 아래 먼저 보시겠습니다.

 

요산을 만들어내는 퓨린의 술 농도표
음식마다의 퓨린 농도표

통풍 걸리는 이유는 제일 큰 것이 술입니다.

통풍에 있어서는 전문의들 열에 아홉은 술은 절대 먹지 말라고 말합니다.

위에 표에 보는 것처럼 맥주는 다른 술에 비해서 월등히 높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술은 몸에 젖산을 많이 쌓이게 합니다.

젖산은 요산을 소변이나 대변을 통해서 몸 밖으로 배출되는 걸 방해하고, 몸 밖으로 나가야 될 요산을 오히려 혈액 안으로 다시 집어넣습니다.

 

통풍에는 1가지 음식만 계속 먹으면 문제가 됩니다.

남성분들은 식단 관리한다고 고단백 음식만 오랫동안 드시는 분들이 통풍이 잘 오는 이유입니다.

술 다음으로 돼지, 소고기 등의 붉은 육고기를 과하게 먹으면 통풍에 걸리는 이유가 됩니다.

과식을 피하시고,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드셔야 합니다.

 

아래에는 통풍의  대표적인 음식들입니다.

통풍에 나쁜 음식들을 보여주는 그림
통풍에 나쁜 음식

 

물을 적게 드시는 분들도 통풍이 오는 이유가 됩니다.

평소에 물을 적게 드시거나, 몸에서 탈수 현상이 나올 만큼 과한 운동이나 업무로 몸의 수분이 적게 유지되는 상태도 좋지 않습니다. 

 

요산이 높은 상태로 빠른 회복이 되지 않으면 '통풍성 관절염'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통풍성 관절염도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류머티즘 관절염, 관절염증 등으로 더 악화됩니다.

이후 관절이 제 기능을 못할 정도로 파괴되면서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