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었을때 / 잇몸이 붓는 이유 / 건강
"칫솔질 세게 안했는데 왜 피가 나지..?"
'하루 이틀 지나면 괜찮겠지.......??', '말하는데 왜 피가 나오지?'
잘 보이지 않는 입 속은 24시간 음식물과 세균으로부터 온전치 않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간식, 음료, 커피 등으로 입이 깨끗할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그로 인해 이가 시리고, 잇몸이 부어 피가 나고, 끝나지 않는 고통속에 괴로워합니다. 이 글의 보시고 치아가 고통 받지 않도록 관리 해주세요!
앞으로 100만 원이 될지 1,000만 원이 될지 모르는 금전적인 부분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당신의 건강을!
병원에 가지 않고!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실행 해보세요!
잇몸 부었을때 원인
①치석, 치태에 의한 잇몸질환(치주농양, 치은농양 등)
▶치아와 잇몸 사이에 음식 찌꺼기가 쌓입니다.(=치태)
▶치태가 돌처럼 굳으면 치석이 됩니다.(치석은 잘 안 떨어집니다)
▶이 치석 위에 세균이 번식하게 되면서 통증이 옵니다.
②피곤, 스트레스 과다
③잇몸 주변에 위생관리가 불량할 경우
④보통은 치아뿌리 염증이 외부로 나옮(치근단농양)
잇몸 부었을때 증상
①음식을 씹으면 붓고 통증이 생깁니다.
②잇몸이 간질간질합니다.
③이가 약해진 느낌이 듭니다.
④이가 많이 시립니다.
⑤짭짜름한 고름 맛이 납니다.
⑥잇몸을 자극 주면 시원합니다.
⑦잇몸이 단단한 형태를 잃고 붓고 쉽게 출혈이 일어나는데, 이때 특징은 작은 자극에도 쉽게 출혈이 생기며 출혈 시 통증은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잇몸에 염증이 일어났다는 신호이며 출혈을 치은염의 가장 중요한 증상으로 봅니다.
⑧치주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성 치주염에서는 통증이 전혀 없거나 간지러운 듯한 느낌의 불쾌감 정도로 나타납니다.
(물론 비율은 더 적으나 급성 치주염의 경우에는 심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농양으로 발전되어 고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치은염 : 치은(잇몸)에만 염증이 생긴 경우
※치주염 : 잇몸뿐 아니라 잇몸 주변의 뼈까지 염증 생긴 경우(풍치라고도 함)
잇몸 부었을때 / 잇몸이 붓는 이유 / 건강
1. 소금물 가글
①소금물의 효과는 살균효과, 소염, 구취억제, 면역 등에에 큰 도움 됩니다.
②인체에 꼭 필요한 존재이며,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예로부터 민간요법에도 자주 등장합니다.
③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을 억제해서 치은 염증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세균의 번식도 막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④집에서 소금을 넣어 농도를 맞추는 건 쉽지가 않아서 약국에서 파는 멸균생리식염수(소금이 들어간 묽은 소금물이라 보시면 됩니다)로 1일 1~2회 가글하시면 좋습니다.
2. 바스법
①준비물 : 가글액(리스테린, 헥마세딘 등), 미세모칫솔
②소주컵만한 컵 크기에 가글액 용액을 칫솔에 묻혀서 치아와 잇몸의 경계선에서 칫솔을 45도 각도로 좌우로 마사지 하듯이 10초씩 양치를 해줍니다.
③바스법이라고 해서 잇몸속으로 칫솔모를 밀어 넣어서 닦는 방법인데요, 약간 잇몸속에 살짝 밀어 넣는다는 느낌으로 해당부위에 10번정도 좌우로 진동을 주고 마지막에 위로 쓸어 올리면 됩니다.
④이 경우 피가 나기도 하는데, 고여있는 나쁜피가 빠지고 건강한 혈액이 돌면서 건강한 잇몸으로 치유되는 효과입니다.(치주염 환자들이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⑤치약으로 해도 상관없는데 가글액이 소독효과가 있어서 더 좋습니다.
⑥병원에서 잇몸병 가글액인 헥마세딘을 처방 해주기도 하는데요,
집에서는 쉽게 접하는 리스테린 가글액 같은 게 좋고, 일반 칫솔모보단 미세모칫솔을 사용하셔야 됩니다.
3. 치실, 워터픽
이를 뽑게 되는 원인 1위는 잇몸병입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는 그 잇몸병의 원인이 거의 대부분 치석 때문입니다. 그래서 치석이 발생하지 않도록 그리고 치석 제거가 무엇보다도 좋습니다.
①워터픽은 치석 제거하는 물치실 같은 기구인데요. 잇몸과 이빨 사이에 치석을 제거하는 건데 굉장히 효과가 좋습니다
▶이건 10만원 정도의 값이라 전문적으로 치아를 관리 하실 분들은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②칫솔만으로 양치질을 할 경우엔 연구에 따라 치아 사이의 1/3에 가까운 부위가 제대로 닦이지 못하기 때문에 치실을 사용해야합니다.
▶특히, 치아와 치아 사이에는 칫솔로 닦기 힘든 곳이기 때문에 치실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섭취 할 때마다 매번 해주면 좋지만, 어려운 환경이라면 자기 전에는 1일 1번이라도 해주셔야 합니다!
4. 스케일링
①경미한 잇몸병인 경우에는 스케일링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1년에 1번 이상씩은 꼭 스케일링을 통해서 칫솔로 제거 어려운 치석을 제거 해주셔야 합니다. 스케일링은 치료이자 곧 예방입니다.
5. 기능성 치약
①매스틱 덴탈 젤이라고해서 매스틱이라는 천연성분이 항균작용을 통해 세균 억제를 하는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이 치약을 통해서 칫솔질을 해주신다면 효과가 탁월합니다.
6. 통증별 대처 방법
잇몸 부었을 때에 올바른 대처가 정말 중요합니다.
①이가 내려온 느낌이 들면 염증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그 반대편으로 식사 하셔야 됩니다.
②이가 약해진 느낌이 들면 치아가 딱딱한 것으로 인해 영향 받지 않도록 치아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③이를 닦아도 냄새가 난다면 치실에 잇몸치약을 발라 치아 사이를 닦아주고 혀 클리너로 혀를 깨끗이 닦으시면 좋습니다.
④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피가 나도 걱정 하지 마시고 그 부위를 2번 바스법을 통해 잇몸 마사지 해 줍니다.
⑤잇몸이 부었을 때(잇몸 염증)라면 치간칫솔에 잇몸치약을 발라 부은 부위를 닦아줍니다. 이때 잇몸 연고를 같이 발라주면 염증이 진정 됩니다.
7. 올바른 양치질 방법
잇몸 부었을때에 효과적이고 제일 좋은 치석 예방법은 올바른 양치질입니다.
①양치질은 하루에 3번이 아니라 무언가를 먹을 때마다 양치를 해야 합니다.
▶단, 양치하는 타이밍이 중요한데요, 내가 입이 깨끗했던 시간이 얼마나 오래 됐느냐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점심 먹고 나서 양치를 했는데, 과자 좀 먹었다가 30분뒤에 쥬스 좀 먹었다가 30분 뒤에 커피 좀 먹었다가 이러면 입이 깨끗한 시간이 얼마 없었기 때문에 구강 위생에 좋지 않습니다.
▶먹을 거면 한 번에 다 먹고 양치질로 깨끗하게 한 뒤, 그 깨끗한 시간이 오래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니면 뭘 먹고 나서 물로 헹궈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②양치질은 3분 동안 강하게 양치질을 하는게 아니라, 3분동안 사각지대가 없도록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이 닿기 어려운 치아 뒷쪽 안쪽은 치석이랑 음식 찌꺼기가 그대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치질로는 치아가 닿는곳이면 강하게 칫솔질을 하지 않더라도 대부분 음식물 찌꺼기는 제거가 됩니다.
③양치질은 시계방향으로 왼쪽 상단 어금니를 출발해서 -> 앞니쪽 -> 오른쪽 상단 어금니 -> 하단 오른쪽 어금니 등으로 해서 구역을 나누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방향을 설정하지 않으면 편한 곳만 닦게 되고, 불편한 곳은 덜 닦게 되는데 그러다보면 음식물이 남겨져 있는 치아가 생겨버리면서 치석이 생깁니다.
④특히 혀의 돌기가 있어서 음식물 찌꺼기가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혀도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하루에 1번만 양치질을 꼭 해야 한다면 자기 전에 해주는 게 제일 좋을 정도로 자는 시간동안의 입이 닫혀있는 입 속에는 음식물 찌꺼기로 인한 세균들의 번식이 강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꼭 자기 전에는 양치질을 올바른 방법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잇몸 부었을때 / 잇몸이 붓는 이유 - 금지 사항
▶소금 자체가 날카로운 물질이라 오히려 잇몸과 치아에 상처를 주게 되면서 출혈이 생깁니다.
2. 이쑤시개 X
3. 흔들리는 치아 사용 X
4.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 X
5. 자극적인 음식 X
6. 자기 전에 양치질 안하고 자는 것 X
▶오늘의 명언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의무이며, 또한 사회에 대한 의무이다.”
ㅡ 벤자민 프랭클린
잇몸 부었을때 / 잇몸이 붓는 이유 / 건강
이 블로그 하나면 건강의 모든 것을 알게 되고 병원에 가지 않아도 건강해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