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영양제

루테인 지아잔틴

100세 튼튼 2023. 4. 23. 14:14

우리는 일부 영양소는 과다하게 섭취해서 문제가 되고, 중요한 눈의 영양소는 매일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100세 장수시대에서 건강한 눈으로 오랫동안 행복하시기 위해서는 이 글에서 루테인 지아잔틴 핵심적인 3가지를 놓치지 말고 섭취하셔야 합니다.

 

1. 루테인 지아잔틴, 눈 영양제

루테인 지아잔틴, 눈 영양제로는 필수로 먹어야 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이 눈 영양제로 유명한 이유는 눈의 꼭 필요로 한 영양소이면서 몸에서 스스로 만들어내지 않는 영양소라 외부에서 식품이나 영양제로 먹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눈은 빛의 신호를 인식해서 뇌로 전달하는 과정이 밤에 잠들기 전까지 계속 반복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제일 필요로 한 영양소가 루테인과 지아잔틴입니다. 우리 눈 중심부에는 지아잔틴이 존재하고, 눈 주변부에는 루테인이 존재하며, 비율로는 루테인 4와 지아잔틴 1의 비율로 존재하기에 이만큼의 양이 필요합니다.

눈 황반은 루테인 4, 지아잔틴 1로 구성
루테인 4, 지아잔틴1 비율 구성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눈에 풍부하게 있을 때의 효능으로는 눈의 피로함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눈을 보호하면서 시력 저하를 막아주면서 눈의 노화, 각종 눈 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40세 이후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급격하게 줄면서 60세 이후부터는 몸에서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50% 밖에 유지되지 못합니다. 게다가 우리 몸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하기에 영양제로 꼭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꾸준히 매일 챙겨 드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미국 대학교 한 연구 결과를 보면 1년 동안 루테인만 섭취한 그룹과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같이 섭취한 그룹을 비교가 있었습니다. 루테인만 섭취한 사람들은 시각을 구별하는 능력이 8.9% 올랐으나,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같이 섭취한 사람들은 1.21%나 오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같이 섭취해야 하는 것은 필수이고, 게다가 오랫동안 섭취하면 그 효과는 날이 갈수록 몇 배 더 효과를 볼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이기에 루테인 지아잔틴을 같이 들어있는 영양제로 꼭 드셔야 합니다.

 

2. 루테인 지아잔틴, 황반

루테인 지아잔틴, 황반을 아셔야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이 황반에 좋은 이유로 인해서 눈 건강에 최고인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눈을 떠서 앞을 보는 과정이 색을 구별하고, 밝기를 구별하고, 모양의 형태를 인식하는 등의 시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눈에 있는 황반입니다. 그러니 황반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챙겨야 눈 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겠죠?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황반색소밀도라는 것이 감소하여 눈이 갈수록 안 좋아집니다. 그래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루테인 지아잔틴으로 인증받은 이유가 황반색소 밀도를 건강하게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뼈에는 칼슘, 여성호르몬은 에스트로겐처럼 눈에는 루테인 지아잔틴이 유명한 이유입니다.

 

그래서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부족하면 눈으로 오는 자외선에 취약해지면서 백내장, 노인성 황반변성 등의 질환이 생깁니다. 눈 건강에 대해서 아시는 분이라면 황반변성도 잘 아실 텐데요. 황반에 출혈, 붓는 부종, 기름 찌꺼기 등이 생기면서 망막에 있는 황반이 이상이 생기는 것, 급격하고 심한 시력 저하 등을 나타내는 질환을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미국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매일 6mg 섭취한 사람들은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시력저하가 급격하게 나타나는 황반변성 질환의 발병 위험도를 무려 43%나 낮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비율이 다양한 제품들을 볼 수 있는데요. 4:1, 5:1, 10:1의 비율이 많은데요, 설명을 좀 드려 보겠습니다.

루테인 16mg과 지아잔틴 4mg의 4:1 비율을 가진 제품을 164라고 많이 부릅니다.

루테인 20mg과 지아잔틴 4mg 또는 루테인 10mg과 지아잔틴 2mg의 5:1 비율

루테인 18mg과 지아잔틴 1.8mg의 10:1 비율이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1일 섭취량은 루테인 지아잔틴을 합쳐서 10mg~20mg 드시는 것이 좋은데, 시중에 나와있는 루테인 지아잔틴 영양제들은 10~20mg이 대부분이라 다 좋습니다. 단, 더 좋은 루테인 지아잔틴을 드시길 원한다면 아래 보이는 내용을 꼭 바로 확인해주세요!

 

3. 루테인 지아잔틴, 마리골드꽃

루테인 지아잔틴, 마리골드꽃에 대해서 중요하게 아셔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마리골드꽃을 금잔화라고 불리는데, 마리골드꽃 100kg 기준으로 루테인은 0.65kg, 지아잔틴은 0.34kg밖에 추출이 안 돼서 정말 소중한 천연 성분입니다.

 

이러한 루테인 지아잔틴 복합추출물을 원료로 만드는 것을 천연 성분이라 부르는 트랜스지아잔틴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천연 성분이 들어간 영양제들이 루테인 18mg과 지아잔틴 1.8mg의 10:1 비율 또는 루테인 10mg과 지아잔틴 2mg의 5:1 비율에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품을 보실 때 이러한 천연 성분이 값은 더 있어도 효과는 더 확실합니다.

 

단, 이러한 천연 성분이 아니라 마리골드꽃 합성 원료로 만든 것이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사람은 체질상 적은 양을 섭취해도 효과를 많이 내는 사람이 있고, 많은 양을 흡수하면 오히려 역효과나 부작용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기 마련인데, 비유를 들자면 누구는 하루 삼시 세 끼를 다 먹어야 배가 안 고프지만, 누구는 하루 두 끼만 먹어도 배고프지 않은 사람이 있는 것처럼 이죠. 그래서 설명드리고 싶은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나는 처음 먹는 것이니 좀 더 저렴한 금액으로 적은 양으로도 효과를 낼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드시면, 합성 원료가 들어간 루테인 지아잔틴을 드시는 것이 좋고요. 나는 확실한 효과를 내고 싶다면 마리골드꽃 복합추출물 원료(천연 성분)로 만드는 것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루테인 지아잔틴, 눈 피곤

루테인 지아잔틴, 눈 피곤을 날려주는 확실한 영양제입니다. 눈 피곤이 너무나도 많이 생길 수밖에 없는 현대 사회에서는 핸드폰, 노트북, 태블릿, TV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청색광 즉 블루라이트가 많이 발생하면서 눈이 피곤하고 시력 저하를 많이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핸드폰에서도 블루라이트 기능과 안경을 맞출 때에도 블루라이트 차단하고 흡수하는 기능을 가진 안경을 많이 쓰는 이유입니다.

 

이럴 때,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이러한 블루라이트를 흡수하여 눈의 직접적인 영향이 생겨서 눈의 피로 누적이나 시력 저하를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줘서 나이가 들면서 대표적인 눈 질환으로 백내장, 노인성 황반변성의 발병률을 낮춰 줍니다.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루테인 지아잔틴 섭취 시에는 섭취하지 않은 집단보다 백내장 발생 위험이 18%나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다른 연구 결과를 보면 심각한 시력 저하로 인해서 생기는 황반변성 환자 50~85세의 4,200명을 대상으로 약 5년간 루테인 10mg과 지아잔틴 2mg을 섭취한 결과로 건성 황반변성이 악화되는 것을 약 10%나 줄여줬고, 습성 황반변성 악화 되는 거을 약 11%나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눈 건강은 노화로 인해서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매일매일 루테인 지아잔틴으로 눈 피로를 없애고 시력 저하를 막고 눈 보호하여 건강한 눈으로 오래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