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증상

남자 요로결석 증상

영원한 직업 2023. 4. 16. 13:57

목차



    남자 요로결석 증상은 극심한 통증으로 출산 고통과 비슷합니다. 남자 요로결석은 여성보다 2~3배 더 많이 생겨서 걱정인데, 우리나라 발병률은 약 13%로 많이 높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남자 요로결석 발병률을 낮춘 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1. 남자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생기는 이유

    요로결석 생기는 이유는 소변이 만들어지는 기관인 신장에서 소변을 배출하기까지 이동하는 길을 통틀어서 요로라고 부르는데요. 요로의 길을 차례대로 보면 신장, 요관, 방광, 요도의 순서대로 소변이 배출됩니다. 이러한 위치에 돌인 결석이 생기면 신장 결석, 요관 결석, 방광 결석, 요도 결석이라고 말하고 통 틀어서 요로 결석이라고 말합니다.

     

    요로결석 생기는 이유 대표적인 2가지입니다.

     

    [몸의 수분을 부족하게 만드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요로결석 생기는 이유는 수분과 밀접한 질환이라서 평소 마시던 수분의 양은 같아도, 더운 여름이나 운동 등의 다른 요인으로 급격히 땀의 양이 많아지면 몸의 수분 부족이 생깁니다. 그로 인해 소변이 몸 안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는데, 이럴 경우 소변이 배출되는 길인 요로에 소변이 진하게 되는 농축 현상이 생기면서 돌처럼 뭉쳐지는 결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으로 짜고, 맵게 자주 드시는 분들은 요로결석 발병률이 높아서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평소 물을 적게 마시고,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라면 더더욱 안 좋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땀을 많이 흘려서 요로결석이 잘 생기는 분들이 따로 계시는데요, 여름과 같이 더운 날씨에 외부에서 오랫동안 작업하면서 땀을 과도하게 흘리는 경우와 날씨와 상관없이 작업 환경이 실내라도 고열 발생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직업인 경우가 남자 요로결석이 더 많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평소에 동물성 단백질인 육고기를 많은 양을 지속적으로 드시면, 요로 결석이 많이 생기는 원인인 수산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서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맥주도 문제가 됩니다. 맥주는 적은 양을 가끔 드시는 것은 오히려 일시적으로 몸의 수분을 높여줘서 상관은 없지만, 지속적으로 많은 양을 드시게 되면 이 또한 수산이 다량 함유 되어 있어서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아래 내용에서 핵심적인 남자 요로결석 증상과 해결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2. 남자 요로결석 증상, 요도 결석

    남자 요로결석 증상 중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요도 결석 생기면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차단해서 소변이 전혀 나올 수가 없습니다. 소변이 배출되는 마지막 길인 요도가 막히면 다른 길로 소변이 나갈 수 있는 대체 길이 없기 때문에 이런 증상일 때는 즉시 비뇨기과에 가셔서 치료받으셔야 됩니다.

     

    남자 요로결석 증상 대표적인 5가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①통증 중에서 옆구리 통증이 제일 심합니다.

    비뇨기과 전문의들이 요로결석으로 의심되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옆구리와 등을 눌러보는 것입니다. 이 쪽에 소변을 만들어내는 신장(콩팥)이 있기 때문에 누를 때마다 통증이 있는지 보는 것인데요. 이때 지속적인 통증과 통증이 울리는 것처럼 통증의 범위가 앞 복부에서 고환까지 넓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럴 땐 통증을 없애는 진통제를 먹어도 통증이 계속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옆구리 양 쪽 다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한쪽만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어서 위치와 상관없이 옆구리 통증이 심하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남자 요로결석 증상 옆구리 통증
    남자 요로결석 증상 옆구리 통증

    ②소변의 변화가 생깁니다.

    피가 섞여 나오는 붉은색의 혈뇨를 보기도 하고, 진한 갈색의 소변을 보기도 합니다. 게다가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가 않고, 소변이 남아있는 듯한 찝찝함을 느끼면서, 소변이 끝날 때쯤에 찌릿한 통증이 생깁니다.

     

    ③통증의 강도와 횟수가 다양합니다.

    움직이지도 못할 통증이 계속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극심한 통증이 계속 느껴지면서 어쩔 줄 몰라서 데굴데굴 구르는 경우로 통증으로부터 스스로 조절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다른 경우로는 통증이 처음엔 심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지고를 반복하면서 통증이 있다가 없다가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드물지만 처음엔 정말 약한 통증이었다가 그 뒤로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④속이 심하게 울렁거리고, 헛구역질과 구토 증상 등의 소화 불량이 생깁니다.

     

    ⑤무증상이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무증상이라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무증상으로 대표적인 2가지가 있습니다. 결석이 생기긴 했는데, 소변 길을 완전히 막은 것은 아니라서 소변이 원활하게 되는 경우 또는 결석으로 인한 염증이 너무나도 오래 지속 돼서 신장이 망가지면서 남자 요로결석 증상을 못 느낄 정도로 심하게 악화된 경우라 비뇨기과 요로결석 치료를 꼭 받으셔야 됩니다.

    '건강 > 증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0) 2023.04.20
    복부 비만 원인  (0) 2023.04.18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이유  (0) 2023.04.18
    칼슘 부족 증상  (0) 2023.04.16
    몸에 빨간반점이 생기는 이유  (0) 2023.04.14
    방광염 증상과 원인  (0) 2023.04.14
    백내장 원인과 증상  (0) 2023.04.14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0) 2023.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