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증상

방광염 증상과 원인

100세 튼튼 2023. 4. 14. 12:53

방광염 발병률은 10명 중에 여성이 9명이나 될 만큼 남성보다 높습니다. 방광염을  6개월 이내 2번 이상 또는 1년 이내 3번 이상 걸리면 만성방광염이 된다고 합니다. 치명적인 원인이 반복적인 방광염 증상으로 만드는데요. 전문의 다수가 말한 방광염 증상과 원인을 핵심적인 것만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방광염 증상과 원인, 핵심적인 원인 3가지

①방광염 원인으로 대표적인 성관계가 있습니다.

방광염이 진단된 원인으로 복합적인 이유 없이 잦은 성관계나 성관계로 인한 세균 감염일 때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분들이 방광염은 1년에 1번 정도 몸의 특별한 이상으로 감기처럼 오는 경우는 있으나, 방광염이 반복적으로 생기는 때에는 성관계일 확률이 높습니다. 

 

젊은 여성의 방광염 원인으로 성관계를 할 때 마찰로 인한 질염 또는 청결하지 못한 성행위, 성관계 시에 발생되는 균의 감염 등이 있습니다. 이 원인들은 해결 없이는 자연 치유는 어려우며, 원인 해결 없이 지속적인 성관계는 만성 방광염으로 만듭니다. 또한, 성관계 때하는 살정제 사용이 원인인 것으로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살정제는 성관계 때 피임 용도로 남성의 정자를 없애는 용도로 살정제 콘돔 사용이나 피임약 복용이 있습니다.

 

위의 경우에는 빠르게 비뇨기과 상담과 검사를 통해서 방광염 원인을 찾아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여성은 성관계 이후에 빠르게 소변을 통해서 방광염이 걸릴 세균 등이 몸에 남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폐경기(완경기) 이후 여성도 성관계로 인해 방광염 원인의 특징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이전 시기에는 성관계 시에 윤활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액의 분비가 많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성관계 통증이 적어지는 것인데, 폐경기(완경기) 이후에는 여성호르몬이 부족하기에 액 분비도 적어집니다. 질이 건조한 상태에서 성관계는 방광염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이 시기의 여성은 질 건조증, 요실금 등이 생길 때에도 방광염이 생깁니다.

이럴 때에는 꼭 성관계 시에 여성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몸이 힘들 때 방광염이 올 확률이 높습니다.

방광염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으면서 체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될 때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학생이라면 시험 기간에 잠을 급격히 줄이면서 공부에 몰두하거나, 성인 여성이라면 추석이나 설과 같은 명절 그리고 김장철 등으로 짧은 시간에 갑작스런 신체 사용으로 정신없이 바쁜 시기에 방광염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③그 외의 방광염 원인으로 소변을 자주 참거나, 몸이 청결하지 못할 때, 당뇨인 경우의 방광염 발병률이 높습니다. 방광염의 원인으로 연구 결과에 따라 다르지만, 약 75%~94%는 대장에 있는 대장균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남성과 달리 여성은 항문이 요도와 질과 위치가 가깝습니다. 남성과 다르게 요도 길이가 일반적으로 3cm로 짧기에 항문에 머무는 대장균이 빠르게 주변으로 이동하면서 감염될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2. 방광염 증상과 원인, 소변을 보면 증상이 보입니다.

방광염은 방광에서 세균 감염으로 인해서 염증이 생기면서 변화된 증상을 보면 그 특징을 알 수 있는데요, 방광염 증상의 핵심적인 특징 7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①소변 색의 변화

정상 소변 색은 보통 투명하고 맑은 노란색을 띠는데요. 방광염 증상으로 소변에 고름이 섞여서 나오게 되면 탁한 색으로 보이고, 평소보다 좋지 않은 냄새가 많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방광염 증상이 회복 없이 악화되면 방광 벽의 염증이 상처가 심해지면서 혈관이 밖으로 드러나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소변에 피 또는 핏 덩어리가 섞이면서 붉은빛의 소변이 생깁니다.

붉은 빛의 소변
붉은 빛의 소변

②배뇨통

방광의 피부가 빨갛게 상처가 생겨서 붓고,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커집니다. 이 상태로 소변을 볼 때 따갑고, 뜨겁게 느껴지는 통증이 같이 생기면서 뻐근하고 불편하고 불쾌한 느낌이 듭니다.

 

③빈뇨

우리는 소변을 하루 5번 정도를 하고, 3~4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봅니다. 방광염 증상으로는 2시간 이내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서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보게 되는 빈뇨가 생깁니다.

 

④잔뇨감

소변이 마려워서 소변을 봤는데, 시원한 느낌이 없으면서 소변을 다 봤는데도 소변이 남아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때입니다.

 

⑤급박뇨

소변이 조금밖에 찬 상태가 아니라 꼭 소변을 봐야 되는 상태가 아닌데, 갑작스럽게 소변을 오래 참은 상태처럼 급하게 소변을 보고 싶은 상태를 말합니다.

 

⑥야간뇨

전에는 밤에 깨서 소변을 보는 일이 거의 없었는데, 방광염 증상으로 잠에서 깨서 소변을 보는 횟수가 2~3번 정도가 생길 때입니다.

 

⑦그 외로 방광염 증상으로 갑자기 열이 많이 나는 고열이나 몸이 추워져서 부들부들 떨리는 오한 증상이 있다고들 아시지만, 실제로는 거의 없습니다. 이런 증상이 생겼다는 것은 방광염이 아니라 방광염이 심해져서 더 큰 병으로 되는 '신우신염'이 나타날 때라서 몸이 방광염 증상보다 더 악화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