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증상

복부 비만 원인

100세 튼튼 2023. 4. 18. 16:48

한국인은 팔과 다리는 정상이지만, 배만 유독 많이 나오는 복부 비만이 많습니다. 마른 비만, 거미형 체형이라 부르는 복부 비만은 생명을 한 순간에 잃을 수 있는 무서운 질환들의 발병률이 너무나도 높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복부 비만 원인 대표적인 3가지를 바로 확인해 주세요!

 

복부 비만 원인, 정제 탄수화물

복부 비만 원인, 제일 중요한 정제 탄수화물입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우리가 많이 먹는 흰 쌀, 밀가루, 과당 음료, 믹스 커피 등 섬유질은 거의 없는데, 탄수화물이 너무나도 많은 식품을 말합니다.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많이 먹는 이유는 맛있고 자주 먹는 음식들이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도 많지만, 제일 큰 이유는 탄수화물은 중독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사 때도 정제 탄수화물 많이 먹었는데, 이어서 간식으로도 정제 탄수화물로 된 것을 또 먹는 이유입니다.

 

정제 탄수화물이라는 것은 탄수화물 안에 있는 당들이 소화가 쉬운 음식들이라서 몸에서 분해된 당이 혈액으로 타고 온몸으로 빨리 퍼지면서 혈당을 급격히 올립니다.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면 인슐린 분비가 급격하게 많아져서 혈당 수치 조절이 어렵게 되면서, 높아진 인슐린 수치는 쉽게 배고픔이 생기게 하면서 뇌에서 위급상황으로 인식하여 빠르게 영양소를 공급할 것을 명령하여 음식 섭취에 대한 절제력을 잃고 과식으로 이어지는 복부 비만이 될 수밖에 없는 악순환으로 만듭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공복감이나 식사에 대한 예민, 짜증, 초조함, 우울 등에 대한 부정적인 신경 전달로 인해서 복부 비만이 있으신 분들은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입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이 밤에 조금이라도 배고픔을 느끼면 꼭 먹어야 잠이 오는 분들이 계시고, 특히 탄수화물 등의 고칼로리 음식을 먹어야 잠이 오는 경우가 많으세요. 또한, 나이가 들면서 체력이 떨어질 때는 당 떨어졌다고 하시면서 초콜릿, 아이스크림, 사탕 등을 습관적으로 드시는 분들도 복부 비만이실 경우가 높습니다.

 

이러한 복부 비만 원인은 지방이 많이 쌓일 수 있는 위치인 내장 틈 사이에 지방이 쌓이면서 만성 염증 물질과 비만 세포에서 생기는 아디포카인이라는 것이 발생하면서 신장암, 간암, 췌장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등의 심각한 암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것만 해도 무서운데 여기서 추가로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증, 뇌혈관 질환, 치매 그리고 혈액 안에 지방이 과도하게 생겨서 발생하는 고지혈증, 높아진 혈당으로 생기는 당뇨 등 우리의 생명을 순식간에 잃을 수 있는 무서운 질환들이 많이 생기게 하는 것이 복부 비만입니다.

 

그럼 복부 비만 원인인 내장 지방을 줄여야 복부 비만을 해결한다는 것인데요, 그거 아시나요? 우리가 제일 많이 하는 운동인 걷기는 체중 감량에는 조금 도움 될 수 있으나, 다른 운동에 비해서 난이도가 쉬운 만큼 에너지 소모도 적어서 이렇게 칼로리 소모하는 것으로는 복부 비만을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우리는 탄수화물이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맞지만, 조절해서 먹는다는 것이 여간 쉬운 게 아닙니다. 살을 빼려고 무리한 운동은 관절, 심장에 무리가 돼서 조금도 하기 어렵고, 식단 조절을 조금만 해도 금방 지치고 힘이 빠져서 일상생활이 어렵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복부 비만으로 직접적인 효과를 보셔서 좋아하셨던 것으로 탄수화물은 쌓이지 않도록 빠르게 분해해 주고, 내장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챙겨 드셨으면 합니다.

 

복부 비만 원인, 갱년기 여성호르몬

복부 비만 원인, 갱년기 여성호르몬입니다. 갱년기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는 시기에는 유독 복부 비만이 많아지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성의 폐경기 평균 연령은 49세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건강검진을 하면 복부 비만이라고 내장 지방을 빼라는 검사 결과들 많이 받으시잖아요? 이런 분들이 하소연하는 것이 조금만 먹어도 살찌고, 운동을 전보다 많이 해도 살은 빠지지도 않고 그대로인데, 팔과 다리는 그대로인데 배만 나오는 게 답답하다고 많이들 말씀하세요. 

 

이런 답답함이 생기는 이유는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생기는 변화들을 아셔야 됩니다.

복부 비만 원인인 여성 호르몬이 줄어드는 시기에는 식욕을 줄게하는 호르몬인 렙틴이 줄어들면서 식욕이 늘어나게 되고, 여성 호르몬의 재료 중에 지방이 있는데, 몸에서 여성 호르몬이 줄어 들면 그 재료인 지방을 더 생성하게 만드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던 시기에는 지방을 분해해서 사용하는 작용이 뛰어났는데, 지금은 여성 호르몬이 적어지면서 그 작용이 줄었기 때문이에요.

나이가 들수록 여성 복부비만율 증가
연령별 복부 비만율

슬픈 현실은 나이가 점점 들수록 여성은 하체에 있는 허벅지, 엉덩이 다리 등의 살들이 복부로 이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팔과 다리는 가늘어지고, 복부만 많이 나오는 체형이 되죠. 그래서 더욱더 여성호르몬이 감소되는 시기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빠르고 많은 양을 흡수하고, 복부 지방을 집중적으로 없앨 수 있는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꾸준히 채워줘야 복부 비만이 생기는 원인을 해결함으로써 여성의 아름다움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건강이 나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복부 비만 원인, 음주

복부 비만 원인, 음주입니다. 음주를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서 날씬 분들 보기 어려운 거 아시죠? 꼭 술을 드시면 밤에 드시면서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자극적인 음식을 같이 먹게 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복부 비만이라는 것 자체가 다른 곳에 비해서 유독 배가 많이 나온다는 것이잖아요? 그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복부 비만 원인인 술은 근육에 필요한 테스토테론 호르몬이라는 것을 줄어들게 만들어 팔과 다리, 특히 복부 근육을 많이 줄어들게 합니다. 이 상태에서 기름지고 칼로리 높은 음식들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과 중성 지방 수치를 높아지게 하면서 지방이 제일 많이 쌓일 수 있는 내장 지방으로 축적이 되면서 복부 비만으로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면 큰 질환이 생길 수 밖에 없겠죠. 내장 지방이 많으면 많을수록 염증 물질은 더 많이 생기면서 몸 전체에 있는 혈관을 손상시킵니다. 다음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LDL이 혈액에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지면서 생기는 동맥경화증을 생기게 해서 이로 인해 심근경색, 뇌출혈, 뇌경색 등의 심뇌혈관질환을 생기게 한다니 정말 무섭습니다. 추가로 성인 남성은 허리둘레 90cm 이상 또는 성인 여성은 허리둘레 85cm 이상이면 복부 비만이라고 하는데요, 허리 둘레 90CM였던 사람은 5년 내에 당뇨병 발병률이 2배나 되는데, 허리 둘레 104cm 되는 사람은 5년 내 당뇨 발병률이 5배나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의 헐리 둘레가 즉 내장 지방이 많이 쌓일수록 나의 생명을 순식간에 앗아가는 질병들이 올 확률은 급격하게 높아지는 것입니다.

 

배가 나와서 당장 큰 질환이 없다고 해서 가볍게 넘기신다면 절대 지금의 건강은 되돌아오지 않습니다. 복부 비만은 꼭 내장 지방을 생기는 원인과 생긴 내장 지방을 직접적으로 없앨 수 있는 것들을 좋은 거라면 지금 당장 하셔야 복부 비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