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장은 안 좋은 증상이 장기간에 걸쳐서 천천히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증상이 생기고 나서야 알게 되는 '침묵의 장기'지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대표적인 5가지를 알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몸이 붓는 부종

신장의 기능은 몸의 수분이 많지도 적지도 않게 조절해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신장이 나빠지면 우리가 먹는 음식, 운동 등의 급격한 수분 변화가 생겨도 조절을 하지 못하면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많습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눈 아래쪽 피부와 손과 손목, 다리와 발목 등이 붓는 게 자주 생깁니다. 한 번 생기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붓는 현상이 생기는 경우인데요. 이로 인해 체중 증가도 볼 수 있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 수분이 많아지면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으로 수분 조절을 합니다. 단순히 수분뿐만 아니라 노폐물, 독소 등의 나쁜 물질들도 같이 배출하지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수분 조절이 안 되면 몸이 붓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만히 있는데 쥐가 자주 생기고 한 번 생기면 풀어줘도 오래가는 증상까지 있다면 신장 기능 저하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단, 몸이 붓는 부종은 심장, 갑상선, 간 등의 이유로도 생길 수 있지만, 모두 가볍게 여길만한 상황은 아니기에 각별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2.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요독

신장 기능이 나빠지면서 노폐물, 독소 등의 나쁜 물질들이 소변으로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는 요독 증상이 생깁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식사 후에 음식물이 내려가지 않고 얹힌 것처럼 더부룩함, 속 쓰림 등의 소화불량에서 헛구역질과 구토까지 하게 됩니다. 이렇게 반복하면 입맛까지 없게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소화불량
소화불량

다음으로 몸 안의 적혈구 생성이 적어지면서 산소가 부족하게 만드는데, 이로 인해 기억력 저하, 어지러움, 빠르게 피곤하고, 몸의 기운도 의욕도 없으며,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원인이 생겨서 일상생활을 힘들게 만듭니다. 

 

3.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피부 변화

몸의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면서 수분, 노폐물, 독소 등이 쌓이면서 피부가 안 좋아집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얼굴, 다리 등의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데, 가려워서 긁게 되면 피부가 붓는 것처럼 변하고, 약간 두꺼워보이는 상황이 옵니다. 

게다가, 신장이 좋아야 얼굴빛이 밝고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얼굴이 검은색 빛이 전반적으로 도는 것처럼 보이고, 볼터치하는 볼 부위 쪽에 기미 같은 것이 많이 나타나면서 칙칙하게 변합니다.

 

손톱에 이상이 오는 경우도 생깁니다.

손톱에는 하얀색 부분이 적고, 빨간색 부분이 대부분이 정상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하얀색 부분이 점점 늘어나면서 손톱 전체 중의 30%~50%까지 차지하는 비정상적인 상태도 볼 수 있습니다.

 

4.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호흡 곤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호흡 곤란이 있는지 잘 보셔야 됩니다.

특별하게 호흡 곤란이 올 이유가 없는데 이상하게 숨을 평소와 다르게 빠르게 쉬고, 많이 들여 마시려고 하는 증상이 보이면서 숨을 쉬는 것이 답답하고 불편한 상황들이 생깁니다. 그 이유는 몸의 수분 조절을 못해서 폐 쪽에 물이 차는 경우와 폐로 들여 마시는 산소가 몸 밖으로 빠르게 이산화 탄소로 나가야 되는데 이런 과정들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생기기 때문입니다. 

 

5.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소변 변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변의 특징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단백뇨라고 하여 몸에서 과도하게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평소와 다르게 소변색이 탁하고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경우가 생긴다면 유심히 보시면서 그 증상이 한 번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생기면서 나아지질 않는다면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혈뇨라고 하여 신장이 염증 등의 안 좋은 증상이 생기면서 붉은빛이 도는 소변을 보는 경우 그리고 신장 기능이 나빠져서 소변 조절이 안 되면서 생기는 증상이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소변을 보는 횟수가 많아지고, 갑자기 소변이 급해지는 경우, 밤에 잠을 잘 때 자주 깨서 소변을 보는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