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 지인은 술을 아무리 먹어도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근데 간은 심각하게 손상이 되고 나서야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인 분이 증상 후에 알콜성 간질환, 간경화, 간경변증 등의 질환으로 몇 년째 고생하십니다. 이 글에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대표적인 6가지로 간 건강을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숙취 해소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숙취 해소입니다. 숙취 해소와 관련된 술 증상으로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우리가 술을 먹으면 간을 항상 얘기하는 이유가 간은 몸으로 들어온 알콜, 약물, 독성을 가진 물질 등이 몸에는 해로운 물질이니까 몸에 쌓이지 않도록 분해하여 소변과 담즙을 통해서 배출을 해줍니다.

 

근데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것은 간이 나빠져서 기능을 제대로 못한다는 것이죠. 간수치라는 것은 간 기능의 상태, 간 건강의 상태, 간 질환의 여부 등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수치이나, 집에서는 확인할 수가 없어서 증상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 3가지를 아셔야 합니다. 술을 먹는 양이 늘어난 것도 아닌데, 전보다 이상하게 빨리 취한다는 느낌을 받을 때 그리고 오늘 술을 내가 딱히 적게 먹고 싶은 생각은 없었는데, 술 먹는 양이 다른 이유 없이 자연스럽게 줄었을 때, 게다가 술 먹고 나서 전보다 숙취 해소하는 시간이 늘어났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 경우입니다.

 

간 기능은 50% 이상이나 악화 되도 증상을 잘 느끼기 어려운 장기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증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간 건강이 매우 안 좋은 상태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기에 간 건강을 즉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소화 불량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소화 불량입니다. 소화 불량으로 제가 지금 설명드리려 하는 것들을 절대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유심히 몸에 나타나는 증상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유심히 확인 바랍니다. 

 

우리는 여러 음식들을 먹는데, 소화가 쉬운 음식도 있고 소화가 어려운 음식들도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되려면 담즙 분비가 잘 돼서 우리가 먹은 음식 중에 소화하기 힘든 지방들을 분해하고 몸으로 원활히 소화시켜서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담즙입니다.

소화가 안되는 소화 불량
소화 불량

간 수치가 높아지면 담즙 기능이 망가지면서 가스가 차는 느낌과 배가 빵빵해지는 복부 팽만감 그리고 식사 후에 음식물이 중간에서 내려가지 않고 걸쳐 있는 상태에서 기름진 음식 냄새처럼 자극적인 냄새를 맡았을 때에는 바로 올라올 거 같은 메쓰꺼움, 구토, 헛구역질, 소화가 잘 안 되고, 그로 인해 식욕까지 없어지는 등의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길 때에는 동반되는 것이 피로함이 생깁니다.

 

게다가, 간은 오른쪽 위쪽에 위치하는데요. 위 쪽 복부의 통증이 생기거나, 불편함이 지속 생기는 것도 수많은 간질환으로 생기는 공통 증상입니다. 특히 식후에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나니까, 증상이 여러개가 다발성으로 생기는지 유심이 보셔야 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피부 질환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피부 질환입니다. 피부 질환이라고해서 다른 질환처럼 애매한 증상이 아니라 뚜렷한 증상들이 많아서 꼭 기억해주세요.

 

대표적으로 황달이 있습니다. 얼굴과 눈의 흰자가 노래지는 증상인데, 이렇게 육안으로 확인될 정도면 상태가 많이 악화된 상태라고 보셔야 합니다. 또한, 피부가 붓게 되면서 붉게 변하는 발진, 두드러기, 붉은 반점,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오는 증상들은 간수치를 내리고 간을 회복할 수 있는 해결방법을 찾으셔서 빠르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소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소변입니다. 제가 알려 드리는 소변의 변화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평소와 특별하게 다를 것이 없는데 소변량이 줄어든 경우, 소변 색이 진하게 보일 경우 그리고 소변 색이 갈색이나 진한 갈색으로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담도나, 간세포 손상으로 인해서 빌리루빈 물질이라는 것이 소변과 섞이면서 색이 변한다고 합니다.

 

또한, 담즙이 장을 자극해서 장운동을 활발히 하게 해주는데요. 간이 안 좋아지면서 담즙 기능의 저하로 인해서 평소에 없던 변비가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도 같이 있는지 자세히 확인하셔야 됩니다.

 

중요하게 생각해주셔야 할 것은 간은 여러 다양한 기능들로 인해서 손상 되고 재생하는 것을 반복하는데, 지방간이나 간염 그리고 간경화 등이 생기면 간은 더 이상 재생하는 기능이 없어지기 때문에 간이 나빠지기 전에 미리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셔야 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혈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혈변입니다. 혈변은 식도정맥류 출혈로 발생하는 것인데, 혈변이 생긴다는 것 또한 간 건강이 좋지 않다는 신호입니다. 간으로 가야 될 혈액이 다른 정맥류로 가게 되면서 과도한 혈액과 혈압으로 인해서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에는 피를 토하는 토혈과 더불어서 대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도 생깁니다. 

 

간이 하는 기능이 무려 500가지가 넘고, 중요한 장기들을 관리하는 대장이기에 간수치가 높으면서 간이 나빠지면 몸 전체에 심각한 증상들이 많이 생깁니다. 간수치가 오르지 않도록 간수치를 내려줄 수 있는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호흡 곤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호흡 곤란입니다. 호흡 곤란 등의 여러가지 증상은 복수가 차면서 생기는 것인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간수치가 높으면서 간 기능 저하로 인해서 혈관의 압력이 생기면서 복수가 생기는데요. 증상으로는 누가 봐도 배가 부풀어 오른 것이 보이고, 식사를 끝까지 이어가기가 어려운 상태로 만듭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호흡 곤란으로 숨 쉬는 것이 불편하고 어려워지는데, 이러한 현상은 간경화 있으신 분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증상입니다.

 

이후 심하면 폐렴까지 생기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 때에는 소변양이 줄어드는 것이 현저하게 보이는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보인다면 간 질환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