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보리차 효능 / 보리차 끓이는법 / 건강






     



    "진짜 나어릴 적에는 말이야~ 델몬트 주스 병에 보리차 넣어서 많이 먹었지.."

     

     정말 어렸을적부터 물처럼 마셔왔던 고소하고 찐한 그 보리차!!

     그런데 현대사회에서는 정수기와 생수를 사 먹으면서 보리차가 잊혀지게 되었죠.. ㅠㅠ

     저는 입맛이 어렸을적부터 보리차를 먹다보니 아직도 챙겨서 먹고 있는데요~ 

     우리가 그동안 모르고 먹었던 보리차의 정말 말도 안 되는 효능들 알아 보시고, 보리차 한 번 끓여서 먹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지금 바로!

    당신의 건강을!

    병원에 가지 않고!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실행 해보세요!






    보리차 효능



    1해열 작용
     ①특히 열이 많은 아이들에게 보리차를 자주 먹이게 했었습니다.(저도 열이 많아서.. ㅠㅠ 그래서 어렸을적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ㅎㅎ)
     ②차가운 성질열을 가라앉히고, 염증 개선에 탁월합니다.
     ③비타민, 아미노산 등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해열작용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혈관 건강
     ①보리차의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서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②보리차 효능으로 철분, 엽산 성분인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빠르게 도움을 줘서 체내의 산소 공급과 혈액순환을 증진 시키기에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탁월합니다. 



    3. 당뇨 예방
     ①보리차의 효능으로 베타글루칸 성분은 '자연 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력이 뛰어나 당뇨 환자 분들이 선호하는 식품입니다. 
     ②보리차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더 강하게 도와주고, 압을 낮춰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③또한, 당류의 섭취 시에 소화 흡수를 지연시켜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기에 인슐린 수치 조절에도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인위적인 인슐린 조절이 아닌 자연스런 인슐린 저항성 개선작용을 통해 몸에 부담을 덜 주며, 당뇨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항암 효과
     ①보리차의 효능으로 함유된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은 암 세포 발생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낮춰주기에 암 발생의 예방과 전이를 억제 시켜주는데 항암 효과가 탁월합니다. 
     ②판토텐산 성분은 장의 기능을 개선시켜서 대장암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③베타글루칸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주고, 항암제 치료 등으로 감소된 백혈구를 빠르게 정상화하는데 있기 때문에 항암효과에도 좋습니다.



    5. 다이어트 효과
     ①보리차는 칼로리가 매우 적습니다. 게다가 우리 몸의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②식이섬유는 공복감을 줄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지방연소를 더욱 빠르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③보리는 쌀보다 10배 이상의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적은 식사량으로도 포만감을 많이 만들어주기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에 좋습니다. 

    6. 노화 예방
     ①보리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화산소를 낮춰 주기 때문에 세포의 노화 방지 및 피부의 탄력을 개선 시켜줍니다.



    7. 골다공증 예방
     ①보리차의 효능으로 칼슘, 아연, 인, 철분 등의 몸에 필요한 무기질 성분이 많기 때문에 특히 뼈의 골밀도 증가 및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절, 골다공증, 뼈 관련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8. 불면증 개선
     ①보리차의 효능으로 트립토판,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서 효능으로는 불안증, 불면증 개선 등 신경계에 도움을 많이 줍니다. 
     ②멜라토닌 성분으로 원활한 수면 도움, 체온 유지, 혈압, 면역 기능 조절 등의 도움이 많이 됩니다. 



    9. 기관지 보호
     ①코 속 점막 보호 및 노폐물 배출을 도와 주기에 좋습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많아서 가뜩이나 걱정이 많은데요. 미세먼지는 면역력 저하와 기관지 건조 같은 원인이 됩니다. 
     ②몸 속 수분 유지로 인해 피부와 기관지가 건조 해지는 것을 막아 주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10. 면역력 개선
     ①비타민 C는 백혈구 생산을 촉진 시켜서 나쁜 균들을 없애고 나쁜 균으로부터 감염을 예방 해줍니다.
     ②콜라겐 생성으로 피부 개선, 관절 기능 개선, 노화 예방에 탁월합니다. 
     ③항염증 성분은 통풍 등 각종 염증 질환을 예방 해줍니다.
     ④보리차의 효능으로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인체의 면역력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와 백혈구의 특정세포 기능을 활성화시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⑤또한, 인체나 외부에서 나쁜 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체질 개선에 따른 면역력을 높여주고, 상처 부위에 빠르게 회복이 될 수 있도록 항생제의 효과도 합니다. 



    11. 변비 예방
     ①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하여, 배변(변비, 치질, 복부팽만감)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 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②판토텐산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서 위 점막을 보호 해주고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소화력 개선에도 좋습니다. 

    12. 소화기관 개선
     ①보리차의 효능으로 장내에 산성 양을 조절하여 위산이 역류 하는 것을 예방해주며, 속, 목, 가슴 쓰림 등의 통증 개선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위산이 과다 분비가 될 경우 역류성식도염, 설사가 자주 생깁니다.



    13. 설사 증상 개선
     ①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탈이 자주 나서 설사를 자주하게 됩니다. 보리차에는 활성탄 성분이 몸 속의 살균작용, 장내 노폐물 제거 등 장 건강을 개선 시켜줍니다. 


    14. 피로 회복
     ①보리차의 효능으로 비타민B 성분으로 육체 피로, 눈의 피로, 근육통 등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차 끓이는법




     보리차를 최고로 영양가 있게 끓여 먹는 법으로 최근에 TV에도 소개가 돼서 많이들 하고 계신 방법입니다.
     ①보통 겉보리로 많이 끓여서 드시는데요, 물로 여러 번 씻어줍니다.(불순물 제거)
    ▶보통 한 번 양은 후라이팬이 빈틈없이 잠길정도로 해주시고, 너무 겹겹히 쌓이지 않을 양으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②후라이팬에 약한불~중불 사이에서 타지 않게 잘 덖어 줍니다.
    ▶덖다보면 색이 갈색으로 진해지면서 정말 꼬소꼬소한 보리 향이 확 올라옵니다~ㅎㅎ
    ※보통 볶는다라고 많이들 표현하시는데요, 저도 이번에 알 게 된 단어인데요.
     덖다라고 해서 뜻은 '물기가 조금 있는 고기나 약재, 곡식 따위를 물을 더하지 않고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서 익히다.'라고 합니다.
     

     
     ③보리차 끓이는법에 핵심인 끓이는 물은 정수기 물보다 미네랄이 풍부한 수돗물 추천합니다!
     ④먼저 물을 팔팔 끓이고, 5분간은 뚜껑을 열어둬서 물에 있는 염소를 제거해 주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⑤5분이 지난 뒤, 보리를 넣고 끓이는 중간에 티스푼 기준으로 1스푼 정도 소금을 넣으면 보리 차의 맛이 더욱 진해집니다. 
    기호에 따라 소금은 안 넣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저는 둘 다 해 봤는데요, 충분히 덖은 보리만으로도 맛이 풍부해서 소금맛이 느껴지는 것보단 낫더라고요.ㅎㅎ


     
     ⑥보리차 끓이는 법에 핵심인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이면, 이때 미네랄 등 맛이 좋아지는 성분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때 향이 엄청 은은하고 기분이 좋은게 보리차 가까이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그래서 보리차 끓이길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⑦여기서 중요한 사항은요! 10분 뜸을 들이고 나선 꼭 보리를 건져내야합니다. 
    그 이유는요, 보리에서 안 좋은 중금속을 다 흡수했는데, 너무 오래 두면 그걸 다시 뱉는다고 합니다..
    TIP입니다! 제가 해본 바로는요.
     이때 보리가 가라앉아서 건져내기 힘든데요, 그냥 보리차 끓인 주전자에 있는 물은 따로 병에 담아두고, 남은 보리는 한 번에 걸러내면 편하더라고요. ^^
     아니면 처음부터 보리를 철로 된 망에 넣어서 끓여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의사항입니다!

     차가운 성질로 몸이 열이 많지 않고 차가운 성질을 많이 갖고 계신 분들은 보리차를 따뜻하게 드시지 않고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꼭~ 따뜻하게 조금씩 천천히 드시구요, 꾸준히 물처럼 섭취 하셔서 최고로 영양가 있고 건강하게 드세요. ^^






    ▶오늘의 명언
    "우리의 건강은 결국 우리의 몸 안에 어떤 것을 넣느냐에 달려있다."
     ㅡ 몽테뉴







    보리차 효능 / 보리차 끓이는법 / 건강
    이 블로그 하나면 건강의 모든 것을 알게 되고 병원에 가지 않아도 건강해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