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증상

위산 역류 증상

100세 튼튼 2023. 4. 21. 18:04

위산 역류 증상이 나타나면 심각한 병에 걸린 것은 아닐까 걱정이 바로 됩니다. 그런데 위산 역류 질환들이 너무 많아서 내가 어느 질환인지, 걱정은 안 해도 되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이 글에서 위산 역류 증상 대표적인 3가지를 핵심적으로 정리했으니, 아래 보이는 내용을 바로 확인해 주세요!

 

1. 위산 역류 증상, 위식도 역류 질환

위산 역류 증상, 위식도 역류 질환입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에서 바렛 식도, 식도암 등 심각한 합병증을 생기게 하는 질환이라 조심하셔야 됩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자료를 보면, 위식도 역류 질환 환자는 2010년 285만 명에서 2019년 485만 명으로 약 70%나 늘어나는 가파른 수치로 바쁜 현대인에게는 피하기 어려운 질환이 되었습니다.

 

먼저 핵심적인 증상은 명치부터 목구멍까지 쓰리고 불타는 것처럼 따끔하고 화끈한 느낌이 올라와서 불쾌한 느낌이 들고,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이 위에서 후두와 식도로 역류하면서 쓴 맛과 신맛을 느끼는 증상이 생깁니다. 이런 증상은 유독 누워있는 자세 특히 밤에 누워 있을 때,  음식을 과식하게 되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목에 이물질이 걸려서 박힌 느낌, 후두에 이상이 생기면서 쉰 목소리가 나오거나, 잦은 기침 등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증상들을 조금 쉬면 낫겠지 하고 가볍게 넘기시면 위식도 역류 질환이 지속되면서 심각하게 악화되면 바렛 식도, 식도암으로 심각한 합병증이 생겨서 더 골치 아파집니다.

 

평소에 위산 역류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금연, 금주, 규칙적인 식습관, 생활 습관이 빠르고 많이 개선이 돼야 하는데, 바쁜 현대인에게는 한 번에 바꾸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그래서 이럴 때 도움이 많이 되는 것은 위산 분비 억제제를 드시거나, 먹은 음식물을 빨리 소화시킬 수 있도록 위장을 자극해서 위장 운동성을 늘리는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드시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2. 위산 역류 증상, 역류성 식도염

위산 역류 증상,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알 수 있는 특별한 증상이 있어서 잘 기억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음식물과 위산이 식도까지 역류하면서 염증으로 인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그 이유는 식도에 있는 괄약근이 음식물이 내려갈 때만 이완 돼야 하는데, 기능이 약해지면서 역류하게 됩니다. 

 

먼저 핵심적인 증상은 3주 이상 기침이 계속되는 만성 기침이 나타납니다. 다른 위산 역류 질환들과 다르게 뚜렷하게 보이는 호흡기 증상 없이도 마른기침이 오래 나타나면서 명치부터 가슴, 목까지 화끈한 느낌과 쓰린 증상 그리고 위산이 올라오는 증상이 같이 생긴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수도 있겠다는 의심을 먼저 하셔야 됩니다.

위산 역류로 가슴 쓰린 증상
위산 역류로 가슴 쓰린 증상

그 외 증상으로는 목에 무언가 걸린 것이 박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목 이물감, 쉰 소리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다른 위산 역류 증상에 비해서 증상이 많이 생기진 않습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을 억제하는 일이 제일 중요합니다. 평소 위산이 많이 생기는 흡연, 과식, 과당 음료, 식후 움직여서 소화시키지 않고 눕는 행위 등의 나쁜 습관을 하지 말아야 하는데.. 아무래도 이런 것을 매일 챙기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평소에 위산 역류로 고생하시거나 걱정이 되시는 분이라면 위산이 생기지 않으므로 인해서 질환의 발병률도 낮출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매일 꾸준히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위산 역류 증상, 인후두 역류 질환

위산 역류 증상, 인후두 역류 질환입니다. 위산 역류 증상으로 생소하실 수도 있습니다. 인후두 역류 질환은 먹은 음식물과 위산이 함께 거꾸로 역류하면서 식도까지 넘어오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그 상태에서 다시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인두와 후두까지로 더 역류하면서 인두와 후두 염증이 생기면서 모양 변화와 상처 등으로 인해 손상을 입으면서 생기는 질환이 인후두 역류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정말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목소리가 갈라지거나 쉰 소리가 나는 경우, 목이 계속 자극을 받는 느낌으로 헛기침 또는 기침을 지속하게 되는 경우, 아침에 일어나면 혀 뒤쪽인 인후 통증이 느껴지고 목이 붓는 느낌, 목에 이물질감으로 인해서 답답함과 목을 손으로 쓰다듬게 되는 경우, 콧물이 뒤쪽으로 넘어가는 느낌, 끈적하고 하얀 가래가 자주 나오는 경우, 음식을 먹을 때 목 안에서 걸리는 느낌으로 불편함, 목과 가슴 쪽이 불타는 것처럼 화끈함 등이 나타납니다.

 

정리하면 인후두 역류 질환의 특징은 목에서 발생하는 증상들이 많으며,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시기는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또는 배에 힘을 줄 때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이것 또한 위산이 생기면서 질환이 발생하는 것이라서 위산 억제해줄 수 있는 좋은 것들을 많이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