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 건강






"방귀가 왜 이렇게 자주 나오는 거지??"

"와 냄새 실화냐.. 이 정도면 병 걸린 거 아니냐?!"



 개인적으로 많이 궁금했던 내용을 블로그 글로 쓰게 되었습니다. ㅎㅎㅎㅎㅎㅎ

제가 방귀 횟수가 좀 많은 건가 두렵기도 했구요...*><*

 하지만 방귀가 부앙! 하고 나올 땐... 시원하다고 느껴서.. 또 걱정이 사라집니다. ㅋㅋㅋㅋ

 다 같은 생각이시죠~? 내용 자세히 보시면 속 시원한 내용들 많으니 천천히 꼼꼼히 읽어주세요 ^^*



지금 바로!

소중한 여러분의 건강을!

아프지 않고! 병원에 가지 않고!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실행해보세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방귀가 표준어이며, 방구는 강원도, 경기도, 경남, 전남, 충청도, 평안도 지역에서 사용되는 방언입니다.
 ①항문으로 방출된 가스체로써 입을 통해 들어간 음식과 공기가 장 내용물의 발효에 의해서 생겨난 것으로 가스와 혼합된 것입니다.
 ②방귀는 불필요한 체내 가스를 몸 밖으로 배출하려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입니다.
 ③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내에서 1일 500~4000cc의 가스가 만들어집니다.

▶이 가운데 250~300cc가 방귀로 배출되고, 나머지는 장벽을 통해 혈관에 흡수돼서 트림이나 숨 쉴 때 몸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일부는 간에 흡수돼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④건강한 젊은 남자의 경우 하루 평균 횟수는 14회~25회 가량은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은 10회~20회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방귀가 너무 많아서 병이 있는 거 아니냐하시는 분들의 90%가 정상 범위 안에 든다고 하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①방귀의 양은 입을 통해 위로 들어간 공기의 양에 의해 좌우됩니다.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은 입을 통해 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많아 지기 쉬우므로 방귀의 양도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음식을 1번 섭취할 때 30번 이상 씹어주세요. 

그리고 꼭꼭 씹어주시고 천천히 삼키세요. 습관 들이기에 좋은 것은 천천히 맛을 음미해 보신다면 식습관 개선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래야 음식의 들은 공기를 최대한 적게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②식후 바로 잠을 자면 방귀가 많아집니다.

▶위에서 음식물과 공기가 분리되려면 식후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소요되는데 바로 눕게 되면, 위의 입구가 소화 중인 음식물로 막혀서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갈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식후 눕지 말고 앉거나 서서 소화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또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먹거나 장의 세균이 많아지면 장내 가스가 증가해 자주 나옵니다.

 ④그리고 당뇨병에 걸린 경우, 진통제를 오래 복용해 장의 기능이 떨어졌을 때에도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⑤방귀를 유독 자주 뀐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귀를 자주 뀐다는 것은 내장에 가스가 많이 찬다는 것이기에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⑥종종 아무 느낌 없이 방귀가 새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여 장에 가스가 차서 그런 것입니다. 

▶이런 때에는 육류나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꾸준히 운동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 장내 가스를 줄이는 방법


1. 우유
 ①한국인의 85%(한국 성인 4명 중 3명 가량)는 우유 등 유제품을 소화시키는 ‘유당분해효소’가 적어 유제품을 먹으면 가스가 많이 생깁니다.
 ②우유를 자주 먹으면서 방귀가 많이 나와서 걱정이시면, 약국에서 유당분해효소를 사서 우유에 넣어 마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③아니면 락토프리 우유라고해서 유당을 제거한 우유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매일 유업에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대표적입니다.



2. 빨대 사용을 줄여 보세요.
 ①빨대를 이용해서 음료를 마시면 장 속으로 공기가 더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공기가 장에 많아지면 가스가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②특히나 가스를 많이 생기게 하는 음식에 빨대까지 사용한다면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우유가 들어간 음료나 커피 혹은 시럽이 들어간 음료 등이 있겠습니다. 




3. 이런 음식을 피해 보세요!
 ①가스를 많이 만드는 음식에는 콩, 보리, 현미, 고구마, 옥수수 등의 탄수화물 함유 음식이 있습니다.
 ②당근, 브로콜리, 양배추와 사과, 자두, 건포도, 배와 같이 소화가 느린 부분이 영양을 줍니다.
가스와 영향이 없는 음식들과 골고루 크게 상관 없으나, 너무 이 식품들만 과하게 드시면 가스가 많이 생깁니다. 
 ③단맛을 내려고 빵이나 캔음료에 첨가하는 과당도 가스 생성을 촉진합니다.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은 위에서 장으로 음식물이 천천히 내려가게 만들고, 위장에서 가스가 제거되는 것을 느리게 만듭니다. 
 ④콩류, 양파, 파, 마늘, 브로콜리, 유제품 등이 방귀와 양과 냄새를 모두 증가 시킬 수 있는 음식입니다. 
 ⑤달걀, 육류, 생선 등은 고단백 음식으로 방귀의 양은 많이 늘리지 않지만, 냄새가 많이 나는 황화수소가 들어 있어서 냄새에 영향을 줍니다.
 방귀의 주성분은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수소, 메탄 등 무색 무취한 물질이지만, 대장에 특정 세균이 있거나 육류 등을 먹으면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이 만들어져 악취가 납니다.
 하지만, 냄새가 나는 성분들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며, 음식을 섭취하면서 동반해서 먹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4. 이런 음식들은 좋습니다~
 ①과일류로는 포도나 오렌지, 감귤류 과일이 있습니다
 ②채소에는 청경채나, 상추류가 있습니다.
 ③쌀에는 백미가 좋겠습니다.
 ④고지방, 섬유소가 적은 서양식 식사와 비만 등대장 질환을 유발하는 큰 이유가 됩니다. 
▶따라서 대장의 건강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섬유질이 많은 정제하지 않은 곡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식사 후 눕지 마세요!
 ①식사를 마치고 꼭 눕지 말고 20분 이상 걸어 주세요. 
 ②가스는 소화와 흡수가 잘 안돼서 생기는 것입니다. 적당한 운동은 소화를 촉진 시키기 때문에 밥 먹고 편히 쉬는 것보단 계단 오르기나 산책 등이 좋겠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 Q&A


 
 ①갑자기 방귀 냄새가 심해졌다고 해서 건강 이상신호로 볼 수 없다고 합니다. 
 ②잦은 방귀는 유전이다. (X) : 대부분은 식습관 때문입니다.
 ③소리 큰 방귀는 악취가 없다. (X) : 방귀의 소리는 ‘피리 부는 것’과 같은 이치. 가스를 내보내는 속도와 강도에 따라 다릅니다. 
냄새는 섭취한 음식에 따라 다릅니다.
 ④원할 때마다 방귀를 뀔 수 있다. (X) : 방귀는 대장(특히 직장)에 가스가 찼을 때만 나옵니다.
 ⑤장기 수술 뒤 나오는 방귀는 대장기능이 회복됐음을 의미합니다. (O)
 ⑥방귀는 대변의 작은 입자다. (X) : 성분이 전혀 다릅니다.


 
 ⑦지독한 냄새의 방귀를 참으면 몸에 해롭다. (O) : 방귀를 참게 되면 장내 질소가스가 쌓여 복부팽만감이 생기면서 대장이 부풀어 오릅니다.
▶이 때문에 대장의 운동기능이 나빠져 변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암모니아 가스는 만성 간경화 환자에 해롭습니다.
 ⑧방귀를 뀔 때 냄새가 나지 않으면서 속이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았을 때는 소화가 잘 된다는 증거입니다. (O)
▶반면 악취가 진동하는 방귀가 계속되면 대장 기능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악취 나는 방귀가 수개월 지속되면서 설사가 잦거나 변비가 생기고 이유 없이 자주 배가 심하게 아프며, 몸무게가 크게 줄 때는 대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늘의 명언

"과하거나 넘치는 모든 것은 자연의 섭리에 어긋난다."

 ㅡ 히포크라테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 건강
이 블로그에 모든 건강이 다 있습니다. '건강'정보가 필요할 때마다 꼭!! 또 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