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감기 빨리 낫는법/코감기에 좋은 음식/건강

 

"콧물 때문에 미치겠어요"

"콧물이 목으로도 넘어가고, 코도 막히고, 입으로 숨을 쉬니 목도 마르고 고통스럽습니다."

 무더운 여름 날씨가 오면서 급격한 온도 변화와 불규칙한 영양 섭취로 인한 면역기능저하로 인하여 코감기가 많아지는 시기다.

 감기 바이러스는 200여종이 넘기 때문에 매번 약으로만 이겨내는 것은 정말 바보같은 짓이다.

 

지금 바로!

당신의 건강을!

제일 무리 없이 간단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실행 해보세요!


코감기 원인

 ①추운 날씨, 낮은 습도, 영양부족, 과로, 스트레스, 비타민 결핍, 면역기능저하 등이 관련 있습니다.
 ②여름 환절기나 겨울철에 감기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에어컨이나 히터 등으로 온도 변화가 크고, 사람들이 모이면서 바이러스 전파가 되기 때문입니다.
 ③다른 환자의 재채기, 기침 등을 통해 나오는 감염된 분비물 등이 코 안으로 들어가서 염증을 초래하지만 때로는 입맞춤, 음식 또는 손으로 직접 전파되기도 합니다.

 
코감기 증상
1. 두통, 오한, 근육통, 식욕 상실 등
2. 코에서 자극감과 재치기가 반복 됩니다.
3. 처음에 맑은 콧물, 코막힘, 후각 감퇴 등이 생기면서 갈수록 누런 콧물이 생기면서 코막힘이 심해집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법 - 생활 습관
1. 습도 50~60% 유지 해야 합니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코가 건조해지고, 너무 높으면 곰팡이나 집먼지진드기가 늘어나 코를 자극하기 쉽습니다. 실내에 가습기를 틀어주거나 젖은수건, 빨래를 널어서 습도 조절을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실내가 건조하면 코가 말라붙어 힘듭니다. 깨끗한 수건을 따뜻하게 코에 살짝 덮어주면 숨쉬기가 한결 편해지고, 코는 촉촉해야 기능을 잘 발휘합니다. 그래야 코가 묽어지면서 붓기가 가라앉아야 상태가 호전이 됩니다.
 특히 에어컨을 쓰면 습도가 더 낮아지므로 적정 습도를 유지 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2. 실내/외 온도차 최소화
 과도한 냉방으로 실내온도가 25℃ 이하로 낮아지면 실내외 온도차가 커져 몸이 온도변화에 적응하기 어렵고 감기도 잘 낫지 않습니다.
 실내 온도를 26℃로 유지하고 이보다 아래로 내려갈 때는 두꺼운 옷 하나보다 얇은 옷 여러벌을 걸칩니다.
3. 미지근한 물 마시기
 여름 코감기는 냉방병의 한 형태인만큼, 차가운 물은 피하고, 체온 정도로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코와 입을 청결
 코감기과 제일 밀접한 코는 생리식염수로 입은 가글로 청결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5. 사타구니, 겨드랑이, 목구멍 림프절 마사지
 사타구니, 겨드랑이, 목구멍 등에 주로 모여있는 림프절은 전신에 약 500개 이상이 있고, 면역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감기 걸리거나 코 막히거나 하게 되면, 림프절에서 면역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항체를 만들어서 바이러스와 싸우게 됩니다.
 그러니 림프절 마사지를 통하여 따뜻하게 관리를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면서 노폐물 배출을 통하여 증상 개선을 한다면 너무나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6. 코를 풀 땐 한쪽씩
코를 너무 세게 풀지 않아야 합니다.
 코를 세게 풀수록 줄어드는게 아니라 코 점막의 점액분비가 활발해져서 콧물의 총량은 늘어나서 오히려 역효과입니다.
 흘러나오는 콧물을 가볍게 2~3회에 나눠 푸는 것이 좋으며, 코를 풀 땐 한쪽씩 풀어야 좋습니다.
7. 코를 촉촉하게
 살짝 적신 수건을 30초정도 전자렌지로 돌려서 따뜻하게 만든 뒤, 코를 감싸고 숨을 쉬면 코에 따뜻한 공기가 돌아서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동일한 원리로 미지근한 샤워도 좋습니다. 
 자기 전에 따뜻하게 전지렌지 돌린 수건으로 코와 이마 사이에 덮고 막힌쪽의 코가 위로 가게 해서 옆으로 누워서 자면 효과가 많이 좋습니다.
 

 

 
8. 충분한 휴식
 코감기 빨리 낫는법에 제일 좋은 건 잘자고 잘 먹고 무리하지 않고 푹 쉬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웬만한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 있어서 회복할 시간과 휴식을 주고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면 웬만한 감기는 저절로 낫습니다.
9. 생리식염수 스프레이
 (※급할 때만 쓰시는 게 좋습니다. 오히려 심하게 과다 사용 시엔 코가 말라가는 역효과가 생깁니다.)
 약국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코가 막히거나 끈적이는 콧물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콧속에 생리식염수 스프레이 뿌려서 콧물이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합니다. 수시로 뿌리면 콧 속에 점막이 촉촉해져 코 기능 회복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10. 1일 5회 코세척
 생리식염수로 비강을 씻어내는 코세척은 코점막에 있는 바이러스나 이물질, 과도한 콧물 등을 씻어내 코 속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동시에 코 점막이 촉촉해져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도움됩니다. 약국에 가면 저렴하게 구입 가능 합니다. 코세척용으로 생리식염수랑 기구 달라고 하면 줍니다.
 

 

 
11. 1일 2회 환기
 코감기는 코 점막이 바이러스에 감염 되어 염증이 생긴 것으로, 공기의 질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공기에 오염물질이나 먼지가 많으면 증상이 심해지므로 충분히 환기시켜 실내에 오염물질이나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코감기 빨리 낫는법 - 금지 사항
1. 사우나, 찜질방 X
 감기에 걸리면 몸이 바이러스와 싸워서 열나는데, 온도 높으면 발한작용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체온이 급격히 올라서 탈수, 뇌손상으로 이어져서 더 위험합니다.
2. 손으로 눈, 코, 입 접촉 X
3. 사람들이 많은 곳 X
 

 

 
4. 스트레스, 음주, 흡연, 카페인 X
5. 우유 섭취 X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인 카세인 성분은 콧물이 더 많이 쌓이는 원인이 됩니다.
6. 사과 섭취 X
 사과는 성질이 습하고 차므로 몸을 따뜻하게 해야 되는 감기 증상에선 좋지 않습니다.
7. 과당 섭취 X
 과당이 잔뜩 들어있는 아이스크림, 과자, 초콜릿, 사탕, 콜라, 과당쥬스, 빵, 요구르트 등 절대 금지입니다.
 

 
코감기에 좋은 음식
 

 

 
1. 따뜻한 차
 ①꿀 차
따뜻한 물과 타 먹는 것도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②수세미 오이 차
말린 수세미오이에 물 1L를 30분 정도로 끓여서 하루에 3~4번 먹으면 좋습니다. 체질에 따른 부작용이 거의 없어서 더더욱 좋습니다.
 ③파뿌리 차
파뿌리는 콧물과 기침이 심할 때 차로 달여 먹으면 좋습니다. 
 ④매실 차
매실은 기관지 계통의 염증을 완화하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탁월합니다. 코감기로 인해서 피로감과 약간의 미열을 느낀다면 매실차를 먹으면 탈수증상까지 예방 해줘서 더더욱 좋습니다.
 

 

 
2. 부드러운 음식
 죽이나 스프는 뜨거운 액체가 몸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따뜻한 체온을 유지 시켜주고, 막힌 비강을 개방 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채소나 통곡물을 이용한 죽이나 스프는 비타민과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가 가능해서 수분과 영양분을 동시에 챙기는 것이라 몸에 부담 없이 너무나 좋습니다.
 

 

 
3. 비타민 C 섭취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영양분 섭취가 크게 중요합니다. 바로 면역력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인 비타민C를 많이 섭취 해야합니다.
 봄에는 딸기, 한라봉 등 있습니다.
 여름에는 참외, 복숭아, 토마토, 수박, 복분자, 자두 등 있습니다. 
 가을에는 배, 사과, 석류 등이 있습니다.
 겨울에는 파인애플, 자몽, 유자, 귤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감자, 시금치, 풋고추, 고추잎, 피망, 케일, 양배추, 시금치 등도 좋습니다.
 

 

 
4. 소화가 잘 되는 단백질식품
 단백질은 신체에 근력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코감기게 좋고, 음식물을 제대로 섭취하기 힘든 상황에선 달걀이나 플레인 요거트처럼 부드럽고 쉽게 소화되는 단백질이 좋습니다.
 

 

 
5. 수분 섭취
 코가 막혔을 때는 음식물을 잘 섭취 못하는 상황에서 수분과 영양분을 보충 해야 하기에 과당이 거의 없는 오렌지나 포도주스 등이 좋고, 특히나 레몬을 넣은 음료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늘의 명언
내가 보니 여러분은 매일 다음 둘 중 하나를 하고 있군요. 건강을 바로세우거나 스스로 병을 만들거나.
ㅡ 아델 데이비스

 

코감기 빨리 낫는법 / 코감기에 좋은 음식 / 건강
이 블로그 하나면 건강의 모든 것을 알게 되고 병원에 가지 않아도 건강해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