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건강지킴이 '아프지 말아요'입니다.

 

오늘은 통풍 초기증상과

"통풍의 제일 효과적인 치료 방법 2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남성분들이 피해 가기 힘든 통풍은

가벼운 관절 병이 아니라,

다리를 잘라 버리고 싶을 정도의 통증을

매일 가져다 주는 만성질환입니다.

 

많은 분들이 통풍에 대해서 잘 못 알고 계셔서 낭패를 보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정형외과에서 제일 많이 효과를 보고 추천하는 통풍 초기 치료 방법 2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통풍 초기증상은 대표적으로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엄지 발가락 통증

1. 관절 증상

①통풍은 주로 통증이 엄지 발가락 쪽으로 많이 옵니다.

엄지 발가락의 발바닥과 옆 부분이 정말 통증이 심합니다. 

 

②통풍 초기 증상이 생기기 2~3일 전부터 급격하게 엄지 발가락 특히, 오른쪽 엄지 발가락의 발바닥 쪽이 뻐근해지면서, 걸을 때나 가만히 있을 때도 불편함이 느껴지는 것으로 통풍 초기증상이 시작됩니다.

 

③이런 증상이 하루가 지나고 나면, 통증 부위가 급격하게 붓게 되면서 통증이 더욱더 심해집니다.

이후 붓는 곳 주변이 빨갛게 피부가 일어남과 함께 열이 많이 생깁니다.

이때 통증은 너무나도 심합니다.

환자 분들의 공통적인 표현은 "다리를 진짜 잘라 버리고 싶을 정도다."라고 말하시죠.

 

④그래서 의사들은 환자가 걷기 힘들어하고, 통증이 있는 부위를 보기만 해도 그 환자가 통풍일 가능성이 높을 거라고 미리 판단할 정도입니다.

 

⑤엄지 발가락 외에도 발 등 그리고 발목 부분에도 통증이 순차적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 발 뒤꿈치까지 통증이 전해져 오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2. 관절 외 증상

①통풍 초기증상은 관절 증상이 제일 많지만, 관절 외에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그 이유는 통풍 초기증상이 생기고 나서 관리를 잘 못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③통풍은 단순하게 관절에만 오는 질병이 아니라, 통풍 관리를 못할 경우 심혈관 질병과 만성 신장병으로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 "정형외과에서 제일 많이 효과를 보고 추천하는 통풍 초기 치료 방법 2가지"

통풍 초기증상으로 정형외과 의사들도 제일 중요하다 하는 것이 엄지 발가락 통증입니다.

엄지 발가락 통증이 옆 면과 엄지 발가락 발바닥 쪽에 통증이 환자들에게서 제일 많이 나타나게 되니, 꼭 이 점을 기억해 주세요.

왼쪽보다, 오른쪽 엄지 발가락 통증이 제일 많이 오게 됩니다.

엄지 발가락 통증이 옆 면과 발바닥 쪽에 화끈 거림과 통증 등이 동반 된다면, 지체 없이 정형외과로 진료 받으시길 꼭 당부 드립니다.

 

①급성 발작 치료

1. 통풍 초기증상이 생기면 첫 번째 치료는 급성 발작 치료를 하게 됩니다.

 

2. 급성 발작 치료에 많이 쓰이는 약으로는 진통 소염제, 콜킨 등이 있습니다.

 

3. 처방된 약을 복용하고 1주일~2주일이 지나게 되면 급성 통증은 거의 다 없어지게 됩니다.

 

4. 근데, 여기서 많이들 실수하는 것이 급성 발작 치료만 하고 이후에 치료는 하지 않아서, 통증을 유발하는 요산은 결국 몸 안에 그대로 쌓여 있게 돼서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됩니다. 

 

5. 더 큰 문제라는 것은 바로 통풍 결절이 생깁니다. 통풍 결절은 요산이 쌓이면서 관절에 돌이 쌓여서, 관절에 모양을 변형시키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진통 소염제

②요산 관리 치료

1. 급성 발작 치료만 하게 되면, 통풍 초기증상을 해소하기 위한 임시방편으로 통증만 없애게 될 뿐, 근본적인 요산 제거에는 해결이 되지 않기에 꼭 요산 관리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2. 요산 관리 치료라는 것은 몸 안의 통풍을 유발시키는 요산을 줄이거나 만들어지지 않게 억제시키는 방법입니다.

3. 요산 관리 치료에는 꾸준히 규칙적으로 처방된 약을 복용하고, 통풍이 생기고 합병증까지 우려되는 원인들을 최대한 제거함으로써 건강한 몸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통풍 초기증상

발바닥 통증

어떤 병이든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몸에 무슨 문제가 있구나.."라며 몸의 병이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염증이 생기면서 통풍이 생기는 곳에 엄청 붓게 되면서 정말 많이 후끈거리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맨 처음 나타나게 됩니다.

 

통풍 초기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몸 안에서 요산이라는 것이 쌓이게 되면서 통증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그 요산은 관절에 많이 쌓이게 되는데요, 우리 몸의 50%를 지탱하는 엄지 발가락에 제일 많이 쌓입니다.

이로 인해, 엄지 발가락에 통증이 몰리게 되겠죠.

 

걸을 때 쥐가 날 때 느낌처럼 찌릿찌릿하며, 발 등에 핏줄이 뚜렷하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가락과 발바닥 통증이 심해서 걷기에도 힘들뿐더러, 기어 다닐 때가 있을 정도로 엄청 고통이 옵니다. 

 

정형외과, 류마티스 내과